Unity UI 생성 매뉴얼
이 문서는 Unity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생성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UI 요소의 크기를 콘텐츠 크기에 맞추고, 여러 해상도에서 효과적으로 UI를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목차
- UI 요소를 콘텐츠 크기에 맞추기
- 텍스트 크기에 맞추기
- UI 요소의 자식 텍스트 크기에 맞추기
- 레이아웃 그룹을 사용할 때의 이점
- 레이아웃 그룹의 자식 크기 조정
- 넣고 싶지 않은 프로퍼티
- 추가 정보
1. UI 요소를 콘텐츠 크기에 맞추기
UI 요소의 크기를 콘텐츠의 크기에 맞추기 위해 Content Size Fitter
컴포넌트를 사용합니다. 이 컴포넌트를 UI 요소에 추가하면 UI 요소의 크기가 자동으로 조절됩니다.
- 설정 방법:
- UI 요소에
Content Size Fitter
추가 - 가로 피트 및 세로 피트를 모두 우선으로 설정
2. 텍스트 크기에 맞추기
텍스트 나 UI 요소를 텍스트 콘텐츠에 맞추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릅니다.
- 단계:
- Text 컴포넌트가 있는 게임 오브젝트에
Content Size Fitter
추가 - 가로 및 세로 피트를 우선으로 설정
이 방식은 Text 컴포넌트의 크기를 기준으로 UI의 크기를 조정합니다.
3. UI 요소의 자식 텍스트 크기에 맞추기
버튼과 같이 배경 이미지와 텍스트 컴포넌트가 있는 UI 요소의 크기를 부드럽게 조정하려면 아래 방법을 사용하세요.
- 단계:
- UI 요소에 수평 레이아웃 그룹 추가
- 콘텐츠 크기 피터 추가
- 패딩을 원하는 대로 설정
예시
요소 | 설명 |
---|---|
수평 그룹 | UI 요소를 수평으로 배치합니다. |
콘텐츠 피터 | UI 크기를 콘텐츠에 맞추기 위해 필요합니다. |
4. 레이아웃 그룹을 사용할 때의 이점
수평 레이아웃 그룹 또는 수직 레이아웃 그룹을 사용하면 자식 요소의 크기 조정 및 배치가 용이합니다. 이는 부모 그룹이 자식의 위치와 크기를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소 | 설명 |
---|---|
레이아웃 그룹 | 자식 요소의 레이아웃을 자동으로 조정합니다. |
5. 레이아웃 그룹의 자식 크기 조정
자식 요소가 각각의 콘텐츠 크기에 맞게 조정되기 위해서는 각 자식에 Content Size Fitter
를 추가하지 않고 부모 레이아웃 그룹이 주도적으로 작업을 처리해야 합니다.
- 단계:
- 부모 레이아웃 그룹에서 자식 포스 확장 토글을 비활성화합니다.
이렇게 하면 부모 레이아웃 그룹이 자식의 크기를 적절히 조절합니다.
6. 넣고 싶지 않은 프로퍼티
추가적인 UI 요소의 크기 조정 없이 자식 요소의 배치를 조정하려면 Layout Element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특정 자식의 속성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요소 | 설명 |
---|---|
Layout Element | 특정 자식 요소의 크기와 배치를 제어합니다. |
7. 추가 정보
UI 자동 레이아웃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Unity 공식 문서를 참조하세요. 다양한 UI 설계 방법과 몇 가지 일반적인 사용 사례에 대한 구체적인 솔루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매뉴얼이 Unity에서 UI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길 바랍니다. Happy Co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