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에서 게임 오브젝트 관리하기

Unity에서 게임 오브젝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계층 창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가이드는 기본적인 작업 방법을 설명하며, 여러 활용 예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본 개념

계층 창

  • 계층 창은 씬에 있는 모든 게임 오브젝트를 보여주는 패널입니다.
  • 게임 오브젝트를 정렬하고 그룹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부모-자식 관계

  • 게임 오브젝트는 부모-자식 계층 구조를 통해 그룹화됩니다.
  • 부모 오브젝트를 이동시키면 모든 자식 오브젝트도 함께 이동합니다.

게임 오브젝트 생성 및 관리

새 게임 오브젝트 생성

  1. 계층 창에서 빈 공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2. 생성할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3. 단축키:
  4. Windows: Ctrl + Shift + N
  5. macOS: Command + Shift + N

자식 오브젝트 생성

  1. 원하는 게임 오브젝트를 드래그하여 부모 게임 오브젝트에 놓습니다.

부모 게임 오브젝트 생성

  1.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Create Empty Parent 선택.
  2. 단축키:
  3. Windows: Ctrl + Shift + G
  4. macOS: Command + Shift + G

형제 게임 오브젝트 생성

  1. 게임 오브젝트를 다른 오브젝트 위 또는 아래로 드래그하여 위치를 지정합니다.

게임 오브젝트 복제

  • 목표 게임 오브젝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후 Duplicate 선택.
  • 단축키:
  • Windows: Ctrl + D
  • macOS: Command + D

게임 오브젝트 자식으로 붙여넣기

  1. 선택한 게임 오브젝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후 Cut 또는 Copy 선택.
  2. 원하는 부모 게임 오브젝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후 Paste as Child 선택.
  3. 단축키:
  4. Windows: Ctrl + Shift + V
  5. macOS: Command + Shift + V

기본 부모 설정

  1. 계층 창에서 원하는 게임 오브젝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후 Set as Default Parent 선택.

추가 기능 및 옵션

씬 가시성 설정

  • 씬 가시성 아이콘을 클릭하여 게임 오브젝트를 숨기거나 표시할 수 있습니다.

알파벳순 정렬

  1. Edit > Preferences 선택합니다.
  2. Enable Alphanumeric Sorting 체크박스를 활성화합니다.

여러 씬 편집

  • 동시에 여러 씬을 열어 볼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Unity의 여러 씬 편집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활용 예제

게임 오브젝트 그룹화 예제

복잡한 씬에서 게임 오브젝트를 그룹화하여 쉽게 이동시키기 위한 예제를 살펴봅시다.

  1. 여러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 Create Empty Parent를 사용하여 새로운 부모 오브젝트를 생성합니다.

시나리오 기반 예제

  • 비행기 장면에서 각 비행기의 각 부분을 부모-자식 구조로 설정하여, 비행기 전체를 하나의 오브젝트처럼 이동합니다.
  • 각 날개나 엔진은 개별적으로 조작이 가능하도록 자식 오브젝트로 설정합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에서 게임 오브젝트를 더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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