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에서 게임 오브젝트 관리하기
Unity에서 게임 오브젝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계층 창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가이드는 기본적인 작업 방법을 설명하며, 여러 활용 예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본 개념
계층 창
- 계층 창은 씬에 있는 모든 게임 오브젝트를 보여주는 패널입니다.
- 게임 오브젝트를 정렬하고 그룹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부모-자식 관계
- 게임 오브젝트는 부모-자식 계층 구조를 통해 그룹화됩니다.
- 부모 오브젝트를 이동시키면 모든 자식 오브젝트도 함께 이동합니다.
게임 오브젝트 생성 및 관리
새 게임 오브젝트 생성
- 계층 창에서 빈 공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 생성할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 단축키:
- Windows:
Ctrl + Shift + N
- macOS:
Command + Shift + N
자식 오브젝트 생성
- 원하는 게임 오브젝트를 드래그하여 부모 게임 오브젝트에 놓습니다.
부모 게임 오브젝트 생성
-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Create Empty Parent 선택.
- 단축키:
- Windows:
Ctrl + Shift + G
- macOS:
Command + Shift + G
형제 게임 오브젝트 생성
- 게임 오브젝트를 다른 오브젝트 위 또는 아래로 드래그하여 위치를 지정합니다.
게임 오브젝트 복제
- 목표 게임 오브젝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후 Duplicate 선택.
- 단축키:
- Windows:
Ctrl + D
- macOS:
Command + D
게임 오브젝트 자식으로 붙여넣기
- 선택한 게임 오브젝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후 Cut 또는 Copy 선택.
- 원하는 부모 게임 오브젝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후 Paste as Child 선택.
- 단축키:
- Windows:
Ctrl + Shift + V
- macOS:
Command + Shift + V
기본 부모 설정
- 계층 창에서 원하는 게임 오브젝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후 Set as Default Parent 선택.
추가 기능 및 옵션
씬 가시성 설정
- 씬 가시성 아이콘을 클릭하여 게임 오브젝트를 숨기거나 표시할 수 있습니다.
알파벳순 정렬
Edit > Preferences
선택합니다.- Enable Alphanumeric Sorting 체크박스를 활성화합니다.
여러 씬 편집
- 동시에 여러 씬을 열어 볼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Unity의 여러 씬 편집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활용 예제
게임 오브젝트 그룹화 예제
복잡한 씬에서 게임 오브젝트를 그룹화하여 쉽게 이동시키기 위한 예제를 살펴봅시다.
- 여러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 Create Empty Parent를 사용하여 새로운 부모 오브젝트를 생성합니다.
시나리오 기반 예제
- 비행기 장면에서 각 비행기의 각 부분을 부모-자식 구조로 설정하여, 비행기 전체를 하나의 오브젝트처럼 이동합니다.
- 각 날개나 엔진은 개별적으로 조작이 가능하도록 자식 오브젝트로 설정합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에서 게임 오브젝트를 더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