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HDR 사용 가이드

개요

High Dynamic Range(HDR)는 더 넓은 밝기 범위와 더 풍부한 색상을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Unity에서는 HDR을 통해 보다 사실적인 렌더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HDR의 작동 원리, 장단점 및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HDR의 작동 원리

전통적인 렌더링에서는 픽셀의 색상 값이 0과 1 사이의 값으로 제한됩니다. 이로 인해 매우 밝거나 어두운 이미지에서 색상 정보가 손실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반면, HDR 렌더링에서는 부동 소수점 숫자를 사용하여 훨씬 더 큰 범위의 값이 허용됩니다. 이를 통해 인간의 눈이 인지하는 색상과 밝기를 더욱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Unity의 HDR 기능

Unity에서는 HDR 이미지를 내부 렌더링 계산에 사용하여 보다 사실적인 결과를 얻습니다. HDR 렌더링을 활성화하면 씬이 HDR 이미지 버퍼로 렌더링되며, 이후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와 같은 다양한 작업에 활용됩니다.

HDR 사용의 장점과 단점

장점 단점
밝은 영역의 색상 손실이 없음 VRAM 사용량 증가
블룸 및 글로우 효과 지원 톤 매핑의 계산 부하 증가
단조로운 조명 영역에서 줄무늬 감소 하드웨어 안티앨리어싱과 비호환

렌더 파이프라인 호환성

Unity의 스크립터블 렌더 파이프라인(URP, HDRP)은 HDR 렌더링 및 HDR 출력을 지원합니다. 각 렌더 파이프라인의 상세 기능은 '렌더 파이프라인 기능 비교'를 참조하세요.

톤 매핑

톤 매핑은 HDR 이미지의 색상 값을 디스플레이 장치에서 처리할 수 있는 범위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톤 매핑을 적용하지 않으면 이미지의 디테일과 색상 정보가 대부분 손실될 수 있습니다.

HDR 렌더링 및 SDR 출력

HDR로 렌더링된 이미지를 SDR로 출력할 때는 반드시 톤 매핑을 사용해야 합니다. Unity는 여러 포스트 프로세싱 솔루션을 통해 톤 매핑 효과를 지원합니다.

활용 예제

1. 설정하기

HDR을 사용하려면 프로젝트 설정에서 HDR 렌더링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카메라에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를 추가한 후 HDR을 설정하세요.

2. 편리한 톤 매핑

URP 및 HDRP에서는 자동 톤 매핑 기능을 통해 HDR 이미지를 자동으로 SDR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3. 사용자 정의 톤 매핑

자체적으로 톤 매핑 솔루션을 만들어 HDR 이미지 버퍼를 원하는 출력 포맷으로 직접 변환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에서 HDR을 활용하면 보다 사실적이고 풍부한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설정과 훌륭한 포스트 프로세싱 기능을 통해 원하는 시각적 효과를 얻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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