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공식 가이드 문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에서 IL2CPP에 대한 설정 및 사용법에 대한 내용을 설명합니다. IL2CPP는 Unity의 스크립트 백엔드로, C# 코드를 C++로 변환하여 성능을 극대화합니다. 아래에서 IL2CPP 추가 인자 설정과 관련된 주요 개념을 알아보겠습니다.
IL2CPP 추가 인자 설정
IL2CPP 추가 인자 설정은 여러 플랫폼에 대해 전역적으로 적용됩니다. 특정 플랫폼을 컴파일할 때 예상치 못한 동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필요한 플랫폼에 대해서만 추가 인자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공합니다.
추가 IL2CPP 인자 확인 방법
- 환경 변수 확인:
IL2CPP_ADDITIONAL_ARGS
환경 변수가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ProjectSettings 파일 확인:
ProjectSettings/ProjectSettings.asset
파일 내에additionalIl2CppArgs
라는 값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IPreprocessBuildWithReport를 사용한 설정
IPreprocessBuildWithReport
후크를 활용하여 빌드 과정에서 특정 플랫폼에 맞는 IL2CPP 인자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코드는 Windows 플랫폼을 예로 들어 설명합니다.
class MyCustomPreprocessBuild : IPreprocessBuildWithReport
{
public int callbackOrder { get { return 0; } }
public void OnPreprocessBuild(BuildReport report)
{
string addlArgs = "";
||
|---|
addlArgs = "--compiler-flags=\"d2ssa-cfg-jt\"";
UnityEngine.Debug.Log($"Setting Additional IL2CPP Args = \"{addlArgs}\" for platform {report.summary.platform}");
PlayerSettings.SetAdditionalIl2CppArgs(addlArgs);
}
}
위의 예제는 빌드 시 Windows 플랫폼에 대해 특정 추가 인자를 설정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1. Linux 플랫폼에서의 설정
Linux 플랫폼에 대해 IL2CPP 인자를 설정하는 코드 예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필요에 따라 다른 인자들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플랫폼 지원
특정 플랫폼의 요건에 따라 다양한 추가 인자를 적용하여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운영 체제(예: Mac, Android)에서의 빌드 작업을 위해 추가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사용자 환경 변수 활용
개발자의 환경에 맞게 IL2CPP 추가 인자를 유연하게 설정할 수 있으므로, 환경 변수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작업 환경에 따라 설정을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결론
IL2CPP는 Unity에서 성능을 극대화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추가 인자를 적절히 설정하면 특정 플랫폼에서의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은 프로젝트의 요구 사항에 맞춰 조정할 수 있으며, 다양한 예제를 통해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