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IMGUI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생성 가이드

Unity의 Immediate Mode GUI(IMGUI)는 주로 개발자 툴과 디버깅 인터페이스를 만들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 문서는 IMGUI를 커스터마이즈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해설 및 예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1. 기본 GUIStyle 이해하기

Unity에서 UI 요소는 GUIStyle을 사용하여 스타일링됩니다. 기본적으로 Unity의 기본 GUIStyle이 적용되며, 이는 프로토타입 작업에서 유용합니다.

GUIStyle의 정의

스타일 설명
GUIStyle UI 요소의 모양을 정의합니다.
GUISkin 여러 개의 GUIStyle을 포함하는 컨테이너입니다.

예시: 기본 GUIStyle 사용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GUITest : MonoBehaviour 
{
    void OnGUI () 
    {
        GUI.Label(new Rect(0, 0, 200, 100), "Hi - I'm a label looking like a box", "box");
        GUI.Button(new Rect(10, 140, 180, 20), "This is a button", "toggle");
    }
}

2. 커스텀 GUIStyle 만들기

사용자 정의 GUIStyle을 생성하려면 public 변수를 선언하고 Inspector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시: 커스텀 버튼 만들기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GUITest : MonoBehaviour 
{
    public GUIStyle customButton;

    void OnGUI () 
    {
        GUI.Button(new Rect(10, 10, 150, 20), "I am a Custom Button", customButton);
    }
}

3. GUISkin 사용하기

GUISkin을 사용하면 다양한 스타일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메뉴 바에서 Assets -> Create -> GUI Skin을 선택하여 생성할 수 있습니다.

GUISkin 적용 예시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GUITest : MonoBehaviour 
{
    public GUISkin mySkin;

    void OnGUI () 
    {
        GUI.skin = mySkin;
        GUI.Button(new Rect(10, 10, 150, 20), "Skinned Button");
    }
}

4. 다양한 스킨 전환하기

하나의 OnGUI() 호출 내에서 스킨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예시: 스킨 전환 사용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GUITest : MonoBehaviour 
{
    public GUISkin mySkin;
    private bool toggle = true;

    void OnGUI () 
    {
        GUI.skin = mySkin;
        toggle = GUI.Toggle(new Rect(10, 10, 150, 20), toggle, "Skinned Button", "button");

        GUI.skin = null;
        GUI.Button(new Rect(10, 35, 150, 20), "Built-in Button");
    }
}

5. 폰트 크기 동적으로 변경하기

폰트 크기를 동적으로 변경하려면 다음의 코드를 사용하여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시: 폰트 크기 조정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Fontsize : MonoBehaviour
{
    void OnGUI ()
    {
        GUIStyle style = GUI.skin.GetStyle("label");
        style.fontSize = (int)(20.0f + 10.0f * Mathf.Sin(Time.time));
        GUI.Label(new Rect(10, 10, 200, 80), "Hello World!");
    }
}

이 스크립트를 빈 게임 오브젝트에 연결한 후, 플레이 버튼을 클릭하면 폰트 크기가 시간에 따라 동적으로 변경됩니다.

결론

IMGUI를 사용하여 Unity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요약을 제공하였습니다. GUIStyle과 GUISkin을 활용하여 효율적이고 일관된 UI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각 예제를 통해 구현 방법을 익히고, 필요에 따라 커스터마이즈하여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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