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그리드 및 스냅 기능 설명
Unity는 개발자가 씬을 다룰 때, 게임 오브젝트를 정확하게 배치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그리드 및 스냅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각 기능을 어떻게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그리드 표시 및 스내핑 기능
Unity의 에디터에서는 씬 뷰에 그리드가 표시되어, 게임 오브젝트를 쉽게 정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오브젝트를 가장 가까운 그리드 위치에 맞춰 스내핑할 수 있습니다.
그리드 스내핑 사용하기
- 정렬하기: 선택한 게임 오브젝트를 가장 가까운 그리드에 정렬할 수 있습니다.
- 자동 스내핑 활성화: 게임 오브젝트를 이동, 회전 또는 스케일링 할 때 그리드에 자동으로 스내핑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증분 이동: 이동하는 양을 조정하여 게임 오브젝트를 증분적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2. 그리드 및 스냅 툴바
Unity의 툴바에서 다양한 그리드 및 스냅 옵션을 제공합니다.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콘 | 동작 |
---|---|
그리드 표시 | 그리드를 표시하거나 숨깁니다. |
스냅 적용/해제 | 스냅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합니다. |
그리드 축 변경 | 표시할 그리드의 축을 변경합니다. |
불투명도 변경 | 그리드의 불투명도를 조정합니다. |
크기 변경 | 그리드의 크기를 조정합니다. |
3. 게임 오브젝트 정렬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다음 과정을 통해 그리드에 맞출 수 있습니다.
특정 축 정렬
- Grid and Snap 오버레이 툴바 열기
- Align Selected 섹션에서 X, Y, Z 버튼 클릭: 정렬하고자 하는 축을 선택합니다.
모든 축 정렬
- 게임 오브젝트 선택
- Ctrl+(Windows) 또는 Cmd+(macOS) 단축키 사용: 모든 축의 그리드로 푸시합니다.
4. 자동 스냅 활성화하기
자동 스냅을 활성화하면 선택한 게임 오브젝트를 그리드에 스냅할 수 있습니다.
- Move 툴을 활성화합니다.
- 툴 설정에서 핸들 방향이 Global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그리드 스내핑 아이콘 클릭: 아이콘이 파란색으로 바뀜니다.
5. 증분식 이동 및 스케일
스냅 값을 변경하여 게임 오브젝트를 보다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증분 이동 및 회전
- 트랜스폼 기즈모 중 하나를 사용하면서 Ctrl키(Windows) 또는 Command키(macOS)를 누릅니다.
기본 증분 스냅 값 변경
- Snap Increment 드롭다운 메뉴 열기: Move, Rotate, Scale 섹션에서 값을 입력하여 증분 스냅을 설정합니다.
6. 그리드 커스터마이즈
게임의 필요에 맞춰 그리드를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옵션 | 설명 |
---|---|
그리드 표시 숨기기 | 모든 축에 대해 그리드를 표시하거나 숨깁니다. |
그리드 축 변경 | 표시할 축을 선택합니다. |
크기 조절 | 그리드 선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
컬러 변경 | 그리드 선의 색상을 조정합니다. |
불투명도 조정 | 그리드라인의 투명도를 조정합니다. |
기본값 초기화 | 설정을 기본값으로 되돌립니다. |
7. 편리한 단축키
편리한 작업을 위해 유용한 단축키를 제공하므로 참고하세요.
액션 | 기본 단축키 |
---|---|
그리드 크기 증가 | Ctrl+](Windows) 또는 Command+](macOS) |
그리드 크기 감소 | Ctrl+[(Windows) 또는 Command+[(macOS) |
그리드로 밀기 | Ctrl+(Windows) 또는 Command+(macOS) |
이러한 기능들을 활용하여 Unity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씬을 디자인하고 개발할 수 있습니다. 각 기능은 개발자의 니즈에 맞게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으니 적극 활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