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커맨드 버퍼 사용법

이 문서는 Unity의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에서 커맨드 버퍼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커맨드 버퍼는 렌더링 명령 리스트를 관리하여 Unity의 렌더링 기능을 확장하고 사용자 정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커맨드 버퍼 기초

커맨드 버퍼에는 다음과 같이 렌더링 커맨드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 렌더 타겟 설정 - 특정 메시 그리기

이러한 커맨드는 Unity의 다양한 렌더링 지점에서 예약하고 실행하여,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커맨드 버퍼 예약

커맨드 버퍼를 예약하려면 다음과 같은 AP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Camera.AddCommandBufferCameraEvent - Light.AddCommandBufferLightEvent

이러한 예약 방법은 Unity가 커맨드 버퍼를 실행하는 시점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커맨드 버퍼 예제

커맨드 버퍼를 사용한 다양한 효과의 예시입니다: - 흐릿한 굴절 효과 - 데칼 효과

이와 같은 예제는 Unity 블로그 포스트에서 제공하며, 여러 등장 요소와 사용 사례를 통해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CameraEvent 및 LightEvent 실행 순서

CameraEvent 실행 순서 (디퍼드 렌더링 경로)

단계 설명
BeforeGBuffer 불투명 지오메트리를 렌더링합니다.
AfterGBuffer 뎁스 확인을 수행합니다.
BeforeReflections 기본 반사 및 반사 프로브 굴절을 렌더링합니다.
AfterReflections G버퍼의 이미지 채널에 반사를 복사합니다.
BeforeLighting 그림자를 렌더링합니다.
AfterLighting 최종 패스를 처리합니다.
BeforeFinalPass 최종 패스를 처리하기 전 호출됩니다.
AfterFinalPass 최종 패스를 처리한 후 호출됩니다.
... ...

LightEvent 실행 순서

LightEvent의 실행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계 설명
BeforeShadowMap 현재 패스의 섀도우 캐스터를 렌더링합니다.
AfterShadowMap 섀도우 맵의 후처리를 수행합니다.
... ...

활용 예제

  • 흐릿한 굴절 효과 만들기: 커맨드 버퍼를 사용하여 카메라에 흐릿한 굴절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데칼 효과 구현하기: 겹치는 오브젝트의 표면에 데칼 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 샘플 코드.

자세한 내용은 Unity 공식 문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