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프로그레시브 GPU 라이트매퍼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프로그레시브 GPU 라이트매퍼 기능에 대한 설명과 그 사용법, 성능 최적화 방법을 다룬 것입니다. 이 기능은 장면의 조명을 처리하고 베이크된 라이트맵과 라이트 프로브를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아래는 이 기능의 주요 특징과 활용 방법을 담고 있습니다.
1. 프로그레시브 GPU 라이트매퍼란?
프로그레시브 GPU 라이트매퍼는 GPU와 전용 비디오 RAM(VRAM)을 사용하여 라이트맵을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이는 베이크된 라이트 맵의 질을 향상시키고, 요리를 더 빠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하드웨어 요구사항
프로그레시브 GPU 라이트매퍼를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최소 사양이 필요합니다. - OpenCL 1.2를 지원하는 GPU - 4GB 이상의 GPU 전용 VRAM - SSE4.1을 지원하는 CPU
2. 성능 최적화
라이트매퍼 타일링
라이트매퍼 타일링이 활성화되면 베이크 시간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는 GPU 메모리를 최적화하여 베이킹 성능을 높여줍니다. 유의할 점은 타일링 활성화 시 베이크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타일링 비활성화 방법
- GPU 메모리 양을 늘리기
- 앰비언트 오클루전을 비활성화하기
- 간접광만 베이크하기
- 안티앨리어싱 샘플 수 줄이기
설정 항목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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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U 메모리 늘리기 | 사용 가능한 GPU 메모리 양을 최대화합니다. |
앰비언트 오클루전 비활성화 | Lighting 창에서 앰비언트 오클루전 설정을 비활성화합니다. |
간접광만 베이크하기 | 모든 광원을 Realtime 또는 Mixed로 설정하여 Baked로 설정되지 않도록 합니다. |
안티앨리어싱 줄이기 | Project Settings에서 샘플 수를 줄여 VRAM 사용을 최소화합니다. |
3. 베이크 시간 최적화 전략
베이크 시간을 줄이기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 GPU 가속 애플리케이션 종료 - CPU 기반 디노이저 사용 - 더 작은 게임 오브젝트에 라이트 프로브 사용 - 별도의 GPU 지정
최적화 방법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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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U 가속 애플리케이션 종료 | VRAM 사용을 줄이기 위해 다른 GPU 가속 애플리케이션을 종료합니다. |
CPU 기반 디노이저 사용 | 시스템 RAM을 사용하는 CPU 디노이저로 전환하여 VRAM 소비를 줄입니다. |
라이트 프로브 사용 | 작은 게임 오브젝트에는 라이트 프로브를 사용하는 것이 베이크 속도를 높입니다. |
별도 GPU로 렌더링 및 베이킹 지정 | 렌더링과 베이킹에 다른 GPU를 할당하여 VRAM 사용을 최적화합니다. |
4. GPU 선택 설정
GPU가 여러 개 있는 경우, 특정 GPU를 지정하여 씬 렌더링과 조명 베이킹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VRAM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용합니다.
GPU 지정 방법
- Lighting 창 열기 (메뉴: Window > Rendering > Lighting)
- Workflow Settings 섹션으로 이동
- GPU Baking Device 드롭다운 메뉴에서 선택
결론
Unity의 프로그레시브 GPU 라이트매퍼는 고품질의 조명을 제공하면서도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하드웨어 요구사항과 성능 최적화 방법을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사용한다면, 더욱 효율적인 게임 개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를 참고하여 Unity에서 라이트베이킹 작업을 보다 쉽게 수행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