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프로그레시브 GPU 라이트매퍼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프로그레시브 GPU 라이트매퍼 기능에 대한 설명과 그 사용법, 성능 최적화 방법을 다룬 것입니다. 이 기능은 장면의 조명을 처리하고 베이크된 라이트맵과 라이트 프로브를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아래는 이 기능의 주요 특징과 활용 방법을 담고 있습니다.

1. 프로그레시브 GPU 라이트매퍼란?

프로그레시브 GPU 라이트매퍼는 GPU와 전용 비디오 RAM(VRAM)을 사용하여 라이트맵을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이는 베이크된 라이트 맵의 질을 향상시키고, 요리를 더 빠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하드웨어 요구사항

프로그레시브 GPU 라이트매퍼를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최소 사양이 필요합니다. - OpenCL 1.2를 지원하는 GPU - 4GB 이상의 GPU 전용 VRAM - SSE4.1을 지원하는 CPU

2. 성능 최적화

라이트매퍼 타일링

라이트매퍼 타일링이 활성화되면 베이크 시간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는 GPU 메모리를 최적화하여 베이킹 성능을 높여줍니다. 유의할 점은 타일링 활성화 시 베이크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타일링 비활성화 방법

  • GPU 메모리 양을 늘리기
  • 앰비언트 오클루전을 비활성화하기
  • 간접광만 베이크하기
  • 안티앨리어싱 샘플 수 줄이기
설정 항목 설명
GPU 메모리 늘리기 사용 가능한 GPU 메모리 양을 최대화합니다.
앰비언트 오클루전 비활성화 Lighting 창에서 앰비언트 오클루전 설정을 비활성화합니다.
간접광만 베이크하기 모든 광원을 Realtime 또는 Mixed로 설정하여 Baked로 설정되지 않도록 합니다.
안티앨리어싱 줄이기 Project Settings에서 샘플 수를 줄여 VRAM 사용을 최소화합니다.

3. 베이크 시간 최적화 전략

베이크 시간을 줄이기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 GPU 가속 애플리케이션 종료 - CPU 기반 디노이저 사용 - 더 작은 게임 오브젝트에 라이트 프로브 사용 - 별도의 GPU 지정

최적화 방법 설명
GPU 가속 애플리케이션 종료 VRAM 사용을 줄이기 위해 다른 GPU 가속 애플리케이션을 종료합니다.
CPU 기반 디노이저 사용 시스템 RAM을 사용하는 CPU 디노이저로 전환하여 VRAM 소비를 줄입니다.
라이트 프로브 사용 작은 게임 오브젝트에는 라이트 프로브를 사용하는 것이 베이크 속도를 높입니다.
별도 GPU로 렌더링 및 베이킹 지정 렌더링과 베이킹에 다른 GPU를 할당하여 VRAM 사용을 최적화합니다.

4. GPU 선택 설정

GPU가 여러 개 있는 경우, 특정 GPU를 지정하여 씬 렌더링과 조명 베이킹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VRAM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용합니다.

GPU 지정 방법

  1. Lighting 창 열기 (메뉴: Window > Rendering > Lighting)
  2. Workflow Settings 섹션으로 이동
  3. GPU Baking Device 드롭다운 메뉴에서 선택

결론

Unity의 프로그레시브 GPU 라이트매퍼는 고품질의 조명을 제공하면서도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하드웨어 요구사항과 성능 최적화 방법을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사용한다면, 더욱 효율적인 게임 개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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