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씬 뷰 드로우 모드 설명 (2022.3)

Unity에서는 씬 뷰에서 조명을 이해하고 디버깅하는 데 유용한 다양한 드로우 모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각 드로우 모드와 그 활용 방법을 간단히 설명하고, 예제를 추가하였습니다.

드로우 모드 목록

드로우 모드 설명
셰이딩 모드 현재 조명 설정에 따라 씬을 음영 처리하여 표시합니다.
섀도우 캐스케이드 섀도우의 거리, 캐스케이드 수, 분할 비율을 조정하는 데 유용합니다.
전역 조명 시스템 자동으로 시스템으로 나뉘어 간접 조명을 업데이트하여 최적화합니다.
클러스터링 Contribute GI가 활성화된 지오메트리에 대한 가시성을 표시합니다.
UV 차트 최적화된 UV 레이아웃을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컨트리뷰터/리시버 메시 렌더러와 터레인의 GI 관련 상태를 컬러로 표시합니다.
간접 뷰 인라이튼 베이크된 라이트맵에서 간접 조명을 표시합니다.
베이크된 라이트맵 씬 지오메트리에 적용된 라이트맵을 효과적으로 평가합니다.
섀도우 마스크 오클루전 값을 표시하여 베이크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UV 오버랩 UV 공간에서 라이트맵 차트 간의 간섭을 식별합니다.
광원 오버랩 섀도우 마스크에 베이크된 정적 광원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드로우 모드 활용 예제

1. 셰이딩 모드

이 모드는 씬에서 조명의 효과를 쉽게 관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활성화하여 현재 씬의 조명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2. 섀도우 캐스케이드

섀도우의 품질을 개선하고 최적화하기 위해 이 모드를 사용합니다. 다양한 섀도우 설정을 조정할 수 있는 유용한 시각화 도구입니다.

3. 전역 조명 시스템

이 모드에서 색상이 다른 시스템들을 통해 간접 조명을 평가하고, 최적의 게이밍 경험을 위해 자동으로 설정된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4. 클러스터링

복잡한 씬에서 지오메트리가 클러스터로 변환될 때 메모리 사용량을 최적화하는 데 유용합니다. 클러스터링 뷰를 사용하여 클러스터가 제대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

5. 간접 뷰

베이크된 라이트맵의 간접 조명 효과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조명 설정을 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결론

Unity의 다양한 드로우 모드를 잘 활용하면 씬 상황을 면밀히 분석할 수 있으며, 더 나은 품질의 게임을 제작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도구들을 통해 프로젝트의 조명 요소들을 더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