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씬 뷰 드로우 모드 설명 (2022.3)
Unity에서는 씬 뷰에서 조명을 이해하고 디버깅하는 데 유용한 다양한 드로우 모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각 드로우 모드와 그 활용 방법을 간단히 설명하고, 예제를 추가하였습니다.
드로우 모드 목록
드로우 모드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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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이딩 모드 | 현재 조명 설정에 따라 씬을 음영 처리하여 표시합니다. |
섀도우 캐스케이드 | 섀도우의 거리, 캐스케이드 수, 분할 비율을 조정하는 데 유용합니다. |
전역 조명 시스템 | 자동으로 시스템으로 나뉘어 간접 조명을 업데이트하여 최적화합니다. |
클러스터링 | Contribute GI가 활성화된 지오메트리에 대한 가시성을 표시합니다. |
UV 차트 | 최적화된 UV 레이아웃을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
컨트리뷰터/리시버 | 메시 렌더러와 터레인의 GI 관련 상태를 컬러로 표시합니다. |
간접 뷰 | 인라이튼 베이크된 라이트맵에서 간접 조명을 표시합니다. |
베이크된 라이트맵 | 씬 지오메트리에 적용된 라이트맵을 효과적으로 평가합니다. |
섀도우 마스크 | 오클루전 값을 표시하여 베이크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UV 오버랩 | UV 공간에서 라이트맵 차트 간의 간섭을 식별합니다. |
광원 오버랩 | 섀도우 마스크에 베이크된 정적 광원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각 드로우 모드 활용 예제
1. 셰이딩 모드
이 모드는 씬에서 조명의 효과를 쉽게 관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활성화하여 현재 씬의 조명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2. 섀도우 캐스케이드
섀도우의 품질을 개선하고 최적화하기 위해 이 모드를 사용합니다. 다양한 섀도우 설정을 조정할 수 있는 유용한 시각화 도구입니다.
3. 전역 조명 시스템
이 모드에서 색상이 다른 시스템들을 통해 간접 조명을 평가하고, 최적의 게이밍 경험을 위해 자동으로 설정된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4. 클러스터링
복잡한 씬에서 지오메트리가 클러스터로 변환될 때 메모리 사용량을 최적화하는 데 유용합니다. 클러스터링 뷰를 사용하여 클러스터가 제대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
5. 간접 뷰
베이크된 라이트맵의 간접 조명 효과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조명 설정을 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결론
Unity의 다양한 드로우 모드를 잘 활용하면 씬 상황을 면밀히 분석할 수 있으며, 더 나은 품질의 게임을 제작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도구들을 통해 프로젝트의 조명 요소들을 더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