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GI 캐시 사용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GI(전역 조명) 캐시에 대해 설명하고, 이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법을 알려줍니다.
GI 캐시란?
GI 캐시는 Unity 에디터가 베이크된 조명 데이터와 실시간 조명 데이터를 사전 계산할 때 사용하는 내부 데이터 캐시입니다. 캐시에 데이터를 저장함으로써 후속 사전 계산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GI 캐시의 특징
- 공유 캐시: 동일한 라이트 매핑 백엔드를 사용하는 프로젝트는 동일한 GI 캐시 파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환경 설정: 캐시의 크기, 위치, 압축 등을 환경 설정을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GI 캐시 활성화 방법
- Lighting 창 열기:
Window > Lighting
메뉴를 클릭합니다. - Auto 옵션 활성화: Auto 옵션을 활성화하여 조명 데이터 사전 계산을 자동으로 수행하도록 설정합니다.
자동화를 비활성화하면 조명 데이터 에셋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중간 결과는 GI 캐시에 저장됩니다.
베이크된 데이터 삭제
씬의 베이크된 데이터를 삭제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 Auto 옵션 비활성화
Build
버튼 드롭다운 메뉴에서Clear Baked Data
선택
이 방법은 씬의 데이터만 제거하며, GI 캐시 자체는 삭제되지 않습니다. GI 캐시를 완전히 정리하려면 환경 설정 문서를 참조해야 합니다.
캐시 정리
캐시 정리는 최후의 수단으로만 수행해야 하며, 정리를 하기 전에 문제가 발생할 때는 에디터의 버그 리포터로 보고해야 합니다.
GICache 폴더의 복사
다른 시스템 간에 GICache 폴더를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조명 빌드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에디터 경고 메시지
동일한 컴퓨터에서 여러 에디터 인스턴스를 실행하면 다음 경고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GI 캐시가 동시 라이트맵 생성을 지원하기 위해 점점 더 많은 하드 드라이브 공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베이크 실패를 방지하려면 Unity 에디터의 다른 모든 인스턴스를 닫습니다."
GI 캐시의 실제 활용 예제
- 레벨 디자인 최적화: GI 캐시를 사용하면 레벨 디자인 작업 시 빠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 더 효과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 동일한 조명 환경에서 캐시를 공유함으로써 여러 플레이어가 같은 씬을 사용할 때 일관된 조명 효과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 대규모 프로젝트 관리: 복잡한 씬을 가진 대규모 프로젝트에서는 GI 캐시를 활용하여 오랜 빌드 시간과 시스템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를 통해 GI 캐시의 이해가 깊어지고, 실제 프로젝트에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