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Frame Debugger 사용법 가이드

개요

Frame Debugger는 Unity에서 렌더링 이벤트를 디버깅하는 도구입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프레임 구성 요소를 자세히 살펴보고, 개별 렌더링 이벤트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Frame Debugger 창의 주요 구성 요소와 그 사용 방법입니다.

Frame Debugger 창 구성 요소

구성 요소 설명
활성화/비활성화 프레임 디버거를 켜거나 끕니다.
타겟 선택자 디버거를 연결할 프로세스를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 Unity 에디터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벤트 스크러버 현재 프레임의 렌더링 이벤트를 시간적으로 이동하는 슬라이더입니다.
이전 이벤트 현재 선택된 이벤트의 이전 이벤트를 표시합니다.
다음 이벤트 현재 선택된 이벤트의 다음 이벤트를 표시합니다.
이벤트 계층 구조 프레임을 구성하는 렌더링 이벤트의 순서를 나열합니다.
이벤트 정보 패널 선택된 이벤트에 대한 추가 정보를 표시합니다.

Frame Debugging 사용 방법

  1. Unity 에디터 내에서 Frame Debugger 창을 엽니다. (메뉴: Window > Analysis > Frame Debugger)
  2. 타겟 선택자를 통해 디버거로 연결할 프로세스를 선택합니다 (Unity 에디터 또는 빌드된 애플리케이션).
  3. "Enable" 버튼을 클릭하여 프레임 캡처를 시작합니다.
  4. 이벤트 계층 구조에서 다양한 드로우 콜 및 이벤트를 확인합니다.

참고 사항

  • 애플리케이션 실행 중에 Frame Debugger가 자동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일시 중지합니다.
  • 이벤트 정보 패널에서는 각 이벤트에 대한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빌드된 프로젝트에 Frame Debugger 연결

Frame Debugger를 빌드된 Unity 플레이어에 연결하려면 다음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요구 사항 설명
Development Build Build Setting에서 개발 빌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멀티스레드 렌더링 지원 기본적으로 모든 플랫폼이 지원하지만 WebGL은 제외됩니다.
Run In Background 데스크톱 플랫폼의 경우 플레이어 설정에서 해당 기능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위의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Frame Debugger를 사용하여 빌드된 프로젝트에서도 렌더링 이벤트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 디퍼드 렌더링 분석: 디퍼드 렌더링 기술을 사용할 때, G 버퍼가 어떻게 생성되고 누적되는지를 프레임 디버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enderTexture 검사: RenderTexture로 렌더링된 내용을 확인하여 오프스크린 렌더타겟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분석하는 데 유용합니다.

Frame Debugger를 활용하면 Unity 내에서의 디버깅과 최적화가 그만큼 수월해집니다. 원하는 렌더링 결과를 얻기 위해 Frame Debugger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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