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Frame Debugger 사용법 가이드
개요
Frame Debugger는 Unity에서 렌더링 이벤트를 디버깅하는 도구입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프레임 구성 요소를 자세히 살펴보고, 개별 렌더링 이벤트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Frame Debugger 창의 주요 구성 요소와 그 사용 방법입니다.
Frame Debugger 창 구성 요소
구성 요소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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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성화/비활성화 | 프레임 디버거를 켜거나 끕니다. |
타겟 선택자 | 디버거를 연결할 프로세스를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 Unity 에디터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
이벤트 스크러버 | 현재 프레임의 렌더링 이벤트를 시간적으로 이동하는 슬라이더입니다. |
이전 이벤트 | 현재 선택된 이벤트의 이전 이벤트를 표시합니다. |
다음 이벤트 | 현재 선택된 이벤트의 다음 이벤트를 표시합니다. |
이벤트 계층 구조 | 프레임을 구성하는 렌더링 이벤트의 순서를 나열합니다. |
이벤트 정보 패널 | 선택된 이벤트에 대한 추가 정보를 표시합니다. |
Frame Debugging 사용 방법
- Unity 에디터 내에서 Frame Debugger 창을 엽니다. (메뉴: Window > Analysis > Frame Debugger)
- 타겟 선택자를 통해 디버거로 연결할 프로세스를 선택합니다 (Unity 에디터 또는 빌드된 애플리케이션).
- "Enable" 버튼을 클릭하여 프레임 캡처를 시작합니다.
- 이벤트 계층 구조에서 다양한 드로우 콜 및 이벤트를 확인합니다.
참고 사항
- 애플리케이션 실행 중에 Frame Debugger가 자동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일시 중지합니다.
- 이벤트 정보 패널에서는 각 이벤트에 대한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빌드된 프로젝트에 Frame Debugger 연결
Frame Debugger를 빌드된 Unity 플레이어에 연결하려면 다음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요구 사항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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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 Build | Build Setting에서 개발 빌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
멀티스레드 렌더링 지원 | 기본적으로 모든 플랫폼이 지원하지만 WebGL은 제외됩니다. |
Run In Background | 데스크톱 플랫폼의 경우 플레이어 설정에서 해당 기능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
위의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Frame Debugger를 사용하여 빌드된 프로젝트에서도 렌더링 이벤트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 디퍼드 렌더링 분석: 디퍼드 렌더링 기술을 사용할 때, G 버퍼가 어떻게 생성되고 누적되는지를 프레임 디버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enderTexture 검사: RenderTexture로 렌더링된 내용을 확인하여 오프스크린 렌더타겟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분석하는 데 유용합니다.
Frame Debugger를 활용하면 Unity 내에서의 디버깅과 최적화가 그만큼 수월해집니다. 원하는 렌더링 결과를 얻기 위해 Frame Debugger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