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텍스트 기반 씬 파일 가이드

Unity에서 텍스트 기반 씬 파일은 YAML(data serialization language)을 사용하여 씬 내의 오브젝트를 구성하는 방식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씬 파일 포맷을 설명하고 활용 예제를 제공하겠습니다.

YAML 및 Unity 씬 파일 개요

YAML은 사용자가 사람에게 읽기 쉬운 형식으로 데이터를 표현하는 오픈 포맷입니다. Unity에서는 이 YAML 포맷의 커스텀 버전을 사용합니다. 각 게임 오브젝트 및 구성 요소는 별도의 YAML 문서로 정의됩니다.

기본 구조

YAML 문서는 다음과 같은 기본 구조로 오브젝트를 정의합니다:

!u!<ObjectClass> &<ID>
<ObjectClass>:
  m_ObjectHideFlags: <value>
  ...
  • !u!는 오브젝트의 버전을 나타내며, <ObjectClass>는 오브젝트 타입을, <ID>는 해당 오브젝트의 고유 ID를 정의합니다.

예제

아래는 간단한 게임 오브젝트와 그에 속하는 Transform 구성 요소의 예제입니다.

--- !u!1 &6
GameObject:
  m_ObjectHideFlags: 0
  m_Name: Cube
  ...
--- !u!4 &8
Transform:
  m_LocalPosition: {x: -2.618721, y: 1.028581, z: 1.131627}
  ...

위의 예제에서 Cube라는 이름의 게임 오브젝트와 해당 Transform이 정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속성

각 오브젝트에는 다양한 속성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속성 이름 앞에 m_이 붙습니다. 여기서 몇 가지 중요한 속성을 소개합니다:

속성 설명
m_Name 오브젝트의 이름
m_LocalPosition 오브젝트의 로컬 위치
m_LocalRotation 오브젝트의 로컬 회전
m_LocalScale 오브젝트의 로컬 스케일

위의 속성들은 게임 오브젝트 및 Transform 컴포넌트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부동 소수점 표현

Unity에서는 부동 소수점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표현형태 설명
0x3F800000 16진수 표현
1 10진수 표현
1.000 소수점 표현
0.1e12 지수 표현

부동 소수점 값은 Unity 내부에서 위치를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활용 예제

  1. 게임 오브젝트 생성: 새로운 게임 오브젝트를 추가하려면, 위와 같은 YAML 포맷으로 정의합니다. 다음은 Sphere라는 이름의 오브젝트를 추가하는 예제입니다:
--- !u!1 &7
GameObject:
  m_ObjectHideFlags: 0
  m_Name: Sphere
  ...
  1. Transform 이동: Transform 속성 값을 수정하여 오브젝트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u!4 &8
Transform:
  m_LocalPosition: {x: 0, y: 2, z: 0}

결론

Unity의 텍스트 기반 씬 파일은 게임 오브젝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YAML 포맷에 대한 이해는 씬을 쉽게 수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초가 됩니다. Unity의 구조를 잘 활용하면 복잡한 프로젝트도 간단하게 정리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는 Unity YAML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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