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모델 임포트 설정 가이드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3D 모델을 임포트할 때 사용하는 설정과 옵션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FBX와 DAE 파일 포맷을 지원하며, 각각의 설정은 모델의 속성과 동작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 모델 임포트 설정
Unity의 모델 임포트 설정 창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기본적으로 인스펙터 창의 모델 탭에 표시되며 사용자가 선택한 모델 파일에 대한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들은 다음과 같은 요소에 영향을 미칩니다:
- 씬 레벨의 프로퍼티
- 메시 관련 프로퍼티
- 기하학적 관련 프로퍼티
1.1 씬 프로퍼티
기능 | 설명 |
---|---|
Scale Factor | 원본 모델 파일 스케일이 게임의 스케일과 맞지 않는 경우, 글로벌 스케일을 설정합니다. |
Convert Units | 모델의 스케일링을 Unity의 스케일로 전환합니다. |
Bake Axis Conversion | 다른 축 시스템을 사용하는 모델을 임포트할 때, 축 전환 결과를 애셋 데이터에 베이크합니다. |
Import BlendShapes | 블렌드 셰이프를 메시와 함께 임포트합니다. |
Preserve Hierarchy | 루트가 하나인 모델에도 명시적인 프리팹 루트를 생성합니다. |
1.2 메시 관련 프로퍼티
기능 | 설명 |
---|---|
Mesh Compression | 메시의 압축 비율을 설정합니다. |
Read/Write Enabled | 메시 데이터를 CPU에서 읽을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
Optimize Mesh | GPU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삼각형의 나열 순서를 최적화합니다. |
Generate Colliders | 자동으로 메시 콜라이더를 생성합니다. |
1.3 지오메트리 관련 프로퍼티
기능 | 설명 |
---|---|
Keep Quads | 버텍스가 4개인 폴리곤을 삼각형으로 전환하지 않습니다. |
Weld Vertices | 동일한 위치를 가진 버텍스를 결합하여 메시의 최적화를 수행합니다. |
Index Format | 메시 인덱스 버퍼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
2. 블렌드 셰이프 임포트
Unity는 3D 모델의 블렌드 셰이프를 지원하며, 이를 통해 애니메이션과 캐릭터의 모핑 효과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블렌드 셰이프의 임포트는 다음과 같은 설정을 포함합니다:
프로퍼티 | 설명 |
---|---|
Blend Shape Normals | 블렌드 셰이프의 노멀을 임포트하거나 계산합니다. |
3. 가시성 임포트
가시성 임포트를 통해 FBX 파일에서 모델의 가시성 정보를 읽어와 MeshRenderer를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프로퍼티 | 설명 |
---|---|
Visibility | FBX의 가시성 프로퍼티를 임포트합니다. |
Inheritance | 부모 메시의 가시성을 자식 메시가 상속받도록 설정합니다. |
4. 카메라 및 광원 임포트
Unity는 FBX 파일에서 카메라와 광원을 임포트할 수 있으며, 각각의 속성을 지원합니다.
4.1 카메라 임포트
프로퍼티 | 기능 |
---|---|
Projection Mode | 직교 또는 원근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Field of View | 카메라의 시야각을 조절합니다. |
4.2 광원 임포트
프로퍼티 |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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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ht Type | 지원되는 광원 유형을 설정합니다. |
Color | 광원의 색상을 설정합니다. |
5. 활용 예제
여기서는 Unity 모델 임포트 설정을 실제 게임에서 활용하는 몇 가지 예제입니다.
예제 1: 캐릭터 애니메이션
캐릭터 모델을 임포트할 때, Import BlendShapes와 Read/Write Enabled 옵션을 활성화하여 모핑 효과와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제 2: 환경 지오메트리
환경 요소를 임포트할 때, Generate Colliders를 활성화하여 자동으로 충돌 메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제 3: 최적화 설정
게임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 Mesh Compression의 압축 비율을 조정하고, Optimize Mesh를 설정하여 GPU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위의 설정을 활용하여 Unity 프로젝트에서 3D 모델을 효과적으로 임포트하고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각 옵션의 설명을 참고하여 필요에 맞게 조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