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모델 임포트 설정 가이드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3D 모델을 임포트할 때 사용하는 설정과 옵션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FBX와 DAE 파일 포맷을 지원하며, 각각의 설정은 모델의 속성과 동작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 모델 임포트 설정

Unity의 모델 임포트 설정 창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기본적으로 인스펙터 창의 모델 탭에 표시되며 사용자가 선택한 모델 파일에 대한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들은 다음과 같은 요소에 영향을 미칩니다:

  • 씬 레벨의 프로퍼티
  • 메시 관련 프로퍼티
  • 기하학적 관련 프로퍼티

1.1 씬 프로퍼티

기능 설명
Scale Factor 원본 모델 파일 스케일이 게임의 스케일과 맞지 않는 경우, 글로벌 스케일을 설정합니다.
Convert Units 모델의 스케일링을 Unity의 스케일로 전환합니다.
Bake Axis Conversion 다른 축 시스템을 사용하는 모델을 임포트할 때, 축 전환 결과를 애셋 데이터에 베이크합니다.
Import BlendShapes 블렌드 셰이프를 메시와 함께 임포트합니다.
Preserve Hierarchy 루트가 하나인 모델에도 명시적인 프리팹 루트를 생성합니다.

1.2 메시 관련 프로퍼티

기능 설명
Mesh Compression 메시의 압축 비율을 설정합니다.
Read/Write Enabled 메시 데이터를 CPU에서 읽을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Optimize Mesh GPU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삼각형의 나열 순서를 최적화합니다.
Generate Colliders 자동으로 메시 콜라이더를 생성합니다.

1.3 지오메트리 관련 프로퍼티

기능 설명
Keep Quads 버텍스가 4개인 폴리곤을 삼각형으로 전환하지 않습니다.
Weld Vertices 동일한 위치를 가진 버텍스를 결합하여 메시의 최적화를 수행합니다.
Index Format 메시 인덱스 버퍼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2. 블렌드 셰이프 임포트

Unity는 3D 모델의 블렌드 셰이프를 지원하며, 이를 통해 애니메이션과 캐릭터의 모핑 효과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블렌드 셰이프의 임포트는 다음과 같은 설정을 포함합니다:

프로퍼티 설명
Blend Shape Normals 블렌드 셰이프의 노멀을 임포트하거나 계산합니다.

3. 가시성 임포트

가시성 임포트를 통해 FBX 파일에서 모델의 가시성 정보를 읽어와 MeshRenderer를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프로퍼티 설명
Visibility FBX의 가시성 프로퍼티를 임포트합니다.
Inheritance 부모 메시의 가시성을 자식 메시가 상속받도록 설정합니다.

4. 카메라 및 광원 임포트

Unity는 FBX 파일에서 카메라와 광원을 임포트할 수 있으며, 각각의 속성을 지원합니다.

4.1 카메라 임포트

프로퍼티 기능
Projection Mode 직교 또는 원근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Field of View 카메라의 시야각을 조절합니다.

4.2 광원 임포트

프로퍼티 기능
Light Type 지원되는 광원 유형을 설정합니다.
Color 광원의 색상을 설정합니다.

5. 활용 예제

여기서는 Unity 모델 임포트 설정을 실제 게임에서 활용하는 몇 가지 예제입니다.

예제 1: 캐릭터 애니메이션

캐릭터 모델을 임포트할 때, Import BlendShapesRead/Write Enabled 옵션을 활성화하여 모핑 효과와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제 2: 환경 지오메트리

환경 요소를 임포트할 때, Generate Colliders를 활성화하여 자동으로 충돌 메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제 3: 최적화 설정

게임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 Mesh Compression의 압축 비율을 조정하고, Optimize Mesh를 설정하여 GPU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위의 설정을 활용하여 Unity 프로젝트에서 3D 모델을 효과적으로 임포트하고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각 옵션의 설명을 참고하여 필요에 맞게 조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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