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모델 임포트 가이드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모델을 임포트할 때 머티리얼과 텍스처를 어떻게 처리하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각 설정 및 기능을 숙지하고 다양한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머티리얼 탭

모델을 임포트할 때 Unity가 머티리얼과 텍스처를 처리하는 방법은 머티리얼 탭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Unity는 할당된 머티리얼이 없을 경우 디퓨즈 머티리얼을 사용합니다.
  • 모델에 머티리얼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해당 머티리얼이 하위 에셋으로 임포트됩니다.
  • Extract Textures 버튼을 사용해 텍스처를 프로젝트로 추출할 수 있습니다.

주요 속성

Material Creation Mode

머티리얼 생성 방법을 정의하는 드롭다운 메뉴입니다.

옵션 설명
None 모델에 포함된 머티리얼을 사용하지 않고 Unity의 기본 머티리얼 사용
Standard 기본 규칙 세트를 적용하여 머티리얼 생성
Import via MaterialDescription (Experimental) FBX 파일에 포함된 머티리얼 설명을 사용하여 머티리얼 생성

sRGB Albedo Colors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감마 공간에서 알베도 색상을 사용합니다. 기본 값은 레거시 임포트 방식으로 활성화되어 있으며, 리니어 색 공간을 사용하는 경우 비활성화해야 합니다.

Location

머티리얼 및 텍스처의 액세스 방법을 정의합니다.

옵션 설명
Use Embedded Materials 임포트된 머티리얼을 에셋 내에 유지
Use External Materials (Legacy) 외부 에셋으로 추출

임포트 설정

Extract Materials 및 Extract Textures

이 버튼들을 클릭하여 임포트한 에셋에 포함된 모든 머티리얼과 텍스처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On Demand Remap

Unity가 임포트한 머티리얼을 모델에 매핑하는 방식 커스터마이즈를 제공합니다.

Naming 전략

머티리얼 이름 전략을 정의하며, 여러 옵션이 제공됩니다.

옵션 설명
By Base Texture Name 디퓨즈 텍스처의 이름으로 머티리얼 이름 지정
From Model’s Material 모델의 머티리얼 이름 사용
Model Name + Model’s Material 모델 파일의 이름과 머티리얼 이름을 결합

머티리얼 설명

2019.3 버전부터 Unity는 스크립팅을 통해 머티리얼 매핑을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사용자는 머티리얼 설명을 사용하여 임포트된 머티리얼을 보다 정확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원되는 머티리얼 설명
AutodeskArnold 다양한 머티리얼 타입 지원
FBX 스탠다드 기본 머티리얼 처리
레거시 시스템 이전 버전의 머티리얼 처리 방식 시점

활용 예제

모델 임포트 및 설정

  1. 모델 가져오기: FBX 파일을 Unity 프로젝트로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2. 머티리얼 설정: Material Creation Mode에서 Import via MaterialDescription을 선택합니다.
  3. 텍스처 추출: Extract Textures 버튼을 클릭하여 텍스처를 추출합니다.
  4. 머티리얼 적용: On Demand Remap 섹션에서 필요에 따라 머티리얼을 재매핑합니다.

스크립트를 통한 머티리얼 변경

모델에서 사용하고 있는 머티리얼을 변경하고 싶을 때 스크립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기본적인 사용 예시입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MaterialChanger : MonoBehaviour
{
    public Material newMaterial;

    void Start()
    {
        GetComponent<Renderer>().material = newMaterial;
    }
}

결론

Unity에서 모델을 임포트할 때 머티리얼과 텍스처 처리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가이드를 바탕으로 다양한 설정을 조정하여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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