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IMGUI를 이용한 에디터 확장
개요
이 문서는 Unity의 IMGUI(Immediate Mode GUI)를 활용하여 에디터를 확장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 에디터를 맞춤화하는 것은 게임 개발 생산성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UI Toolkit 추천
Unity는 커스텀 인스펙터 및 에디터 창을 생성하기 위해 IMGUI를 사용하지만, UI Toolkit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UI Toolkit은 IMGUI에 비해 더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주요 기능
- 커스텀 인스펙터: 기본 인스펙터의 동작을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습니다.
- 에디터 창: 사용자 정의의 에디터 창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커스텀 Property Drawers: 인스펙터에 프로퍼티가 표시되는 방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인스펙터 생성
커스텀 인스펙터를 생성하면 게임 오브젝트의 프로퍼티를 더 나은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커스텀 인스펙터를 만드는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코드 예제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
[CustomEditor(typeof(MyScript))]
public class MyScriptEditor : Editor
{
public override void OnInspectorGUI()
{
DrawDefaultInspector();
MyScript myScript = (MyScript)target;
if(GUILayout.Button("Do Something"))
{
myScript.DoSomething();
}
}
}
에디터 창 생성
에디터 창을 생성하려면 EditorWindow
클래스를 상속받고 원하는 UI를 구성하면 됩니다.
코드 예제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MyEditorWindow : EditorWindow
{
[MenuItem("Window/My Editor")]
public static void ShowWindow()
{
GetWindow<MyEditorWindow>("My Editor");
}
private void OnGUI()
{
GUILayout.Label("This is my custom editor window", EditorStyles.boldLabel);
}
}
커스텀 Property Drawers
커스텀 Property Drawers를 사용하면, 특정 프로퍼티 타입에 대한 시각적 표현과 입력 방식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코드 예제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
[CustomPropertyDrawer(typeof(MyCustomType))]
public class MyCustomTypeDrawer : PropertyDrawer
{
public override void OnGUI(Rect position, SerializedProperty property, GUIContent label)
{
// Custom property UI code here
}
}
마무리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IMGUI를 사용하여 에디터를 확장하는 방법을 다뤘습니다. IMGUI는 유용하지만, UI Toolkit을 사용하는 것도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IMGUI의 기능을 개발하는 데 있어 모범 사례를 적용하여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추가 자료
항목 | 설명 |
---|---|
IMGUI | 유니티의 즉각 모드 GUI 시스템 |
커스텀 인스펙터 | 기본 인스펙터 대신 개인화된 인스펙터 제공 |
에디터 창 | 사용자 정의 에디터 창 생성 |
커스텀 프로퍼티 드로워 | 지정된 프로퍼티 타입의 시각적 표현 정의 |
UI Toolkit | IMGUI보다 더 발전된 유연한 UI 솔루션 |
이 문서가 Unity에서의 에디터 확장 이해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