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이벤트 시스템 이해하기

이 문서는 Unity의 이벤트 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간단한 예제를 소개합니다.

이벤트 시스템이란?

이벤트 시스템은 Unity에서 다양한 입력(키보드, 마우스, 터치 등)을 처리하고, 게임 오브젝트에 이벤트를 전달하는 핵심 컴포넌트입니다. 이벤트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주요 역할을 수행합니다.

  • 어떤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할지 관리
  • 어떤 입력 모듈을 사용할지 관리
  • 레이캐스팅 관리
  • 입력 모듈 업데이트

입력 모듈

입력 모듈은 이벤트 시스템의 주요 로직을 처리합니다. 이 모듈은 입력을 처리하고, 이벤트 상태를 관리하며, 씬 오브젝트에 이벤트를 전송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한 번에 한 입력 모듈만 활성화될 수 있으며, 이 모듈은 반드시 Event System 컴포넌트가 있는 동일 게임 오브젝트의 컴포넌트여야 합니다.

커스텀 입력 모듈

커스텀 입력 모듈을 작성하고자 한다면, Unity에서 기존 UI 컴포넌트가 지원하는 이벤트를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더 많은 정보는 Unity의 메시징 시스템 문서를 참조하세요.

레이캐스터

레이캐스터는 어떤 입력 모듈이 포인터가 가리키고 있는 객체를 감지하는 데 사용됩니다. Unity에서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 레이캐스터가 제공됩니다:

레이캐스터 종류 사용 용도
그래픽 레이캐스터 UI 요소에 사용
물리 2D 레이캐스터 2D 물리 요소에 사용
물리 레이캐스터 3D 물리 요소에 사용

씬에 적절한 2D/3D 레이캐스터가 세팅되어 있으면, UI 외의 요소가 입력 모듈에서 메시지를 수신하도록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처리 예제

이벤트 처리를 구현하기 위해 IPointerEnterHandler 및 IPointerClickHandler를 사용하는 예제를 참고해보세요. 이러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마우스 포인터가 UI 요소에 진입하거나 클릭했을 때 특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제 코드 스니펫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EventSystems;

public class MyButton : MonoBehaviour, IPointerEnterHandler, IPointerClickHandler
{
    public void OnPointerEnter(PointerEventData eventData)
    {
        Debug.Log("마우스 포인터가 버튼에 들어왔습니다.");
    }

    public void OnPointerClick(PointerEventData eventData)
    {
        Debug.Log("버튼이 클릭되었습니다.");
    }
}

결론

이 문서에서는 Unity 이벤트 시스템의 기본 개념과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벤트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다양한 입력을 잘 관리하고 게임 상호작용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정보는 Unity 공식 문서를 참조하여 심화 학습을 진행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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