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스크립팅 매뉴얼 요약

스크립팅 개념

Unity의 스크립트는 기존의 지속적인 루프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특정 이벤트에 따라 호출되는 함수로 구성됩니다. 함수가 실행되면 제어권이 Unity에 반환됩니다. 이러한 함수를 이벤트 함수라고 하며, 각 함수는 이름 규칙에 따라 호출됩니다.

주요 이벤트 함수

이벤트 함수 설명
Start() 오브젝트가 생성될 때 한 번 호출됩니다.
Update() 매 프레임마다 호출되어 화면 렌더링 전에 오브젝트 상태를 업데이트합니다.
FixedUpdate() 물리 엔진 업데이트를 위한 고정 주기로 호출됩니다.
LateUpdate() 모든 업데이트 후에 호출되며 카메라 등의 최종 위치를 조정할 때 유용합니다.
Awake() 씬이 로드될 때 모든 오브젝트에서 처음 호출됩니다.
OnGUI() GUI 요소를 그리고 사용자 입력을 처리하는 함수입니다.
OnMouseXXX 마우스 이벤트에 대한 반응을 처리합니다.
OnCollisionXXX 충돌 관련 이벤트 처리 함수입니다.

예제 코드

1. Update 함수 예제

void Update() {
    float distance = speed * Time.deltaTime * Input.GetAxis("Horizontal");
    transform.Translate(Vector3.right * distance);
}

이 코드는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오브젝트를 이동시키는 예제입니다. Update 함수는 매 프레임 호출되어 오브젝트의 위치를 변경합니다.

2. FixedUpdate 함수 예제

void FixedUpdate() {
    Vector3 force = transform.forward * driveForce * Input.GetAxis("Vertical");
    rigidbody.AddForce(force);
}

FixedUpdate 함수는 물리 연산을 위한 주기로 호출되며,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힘을 오브젝트에 추가합니다.

3. LateUpdate 함수 예제

void LateUpdate() {
    Camera.main.transform.LookAt(target.transform);
}

LateUpdate 함수는 모든 업데이트가 완료된 후에 호출되어 카메라가 타겟을 계속 쳐다보도록 방향을 설정합니다.

GUI 이벤트 처리

void OnGUI() {
    GUI.Label(labelRect, "Game Over");
}

OnGUI는 GUI 요소를 처리하며, 사용자의 클릭과 같은 입력 이벤트를 신속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물리 이벤트 처리 예제

void OnCollisionEnter(otherObj: Collision) {
    if (otherObj.tag == "Arrow") {
        ApplyDamage(10);
    }
}

오브젝트가 충돌할 때, 해당 이벤트를 처리하여 적절한 반응을 실행합니다.

결론

Unity의 이벤트 함수는 게임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게임의 동작을 자연스럽게 제어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함수들을 적절하게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인 게임 개발이 가능합니다. 더 많은 함수와 세부 사항은 MonoBehaviour 클래스 스크립트 레퍼런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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