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에디터 애널리틱스 안내서
Unity는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익명 데이터를 수집하여 에디터 기능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Unity 에디터 애널리틱스의 주요 기능과 비활성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 에디터 애널리틱스란?
Unity 에디터 애널리틱스는 사용자가 어떤 기능을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지를 분석하여 에디터 메뉴를 더 직관적으로 만들고 성능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여 수집된 데이터는 단순한 사용 현황을 포함합니다.
수집되는 데이터 예시
수집 데이터 | 설명 |
---|---|
메뉴 항목 사용 | 사용자가 거의 사용하지 않는 메뉴를 파악하여 메뉴를 최적화 |
빌드 시간 | 프로젝트 빌드에 걸리는 시간을 수집하여 최적화 방향 제시 |
라이트맵 베이킹 | 좌표 생성에 소요되는 시간수집하여 최적화 우선순위 설정 |
에디터 애널리틱스 비활성화 방법
익명 데이터를 전송하고 싶지 않은 경우, 에디터 애널리틱스를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사용 중인 라이선스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Unity Pro 라이선스 사용자
- Edit > Preferences > General로 이동합니다.
- Disable Editor Analytics (Pro only)를 선택합니다.
Unity Personal 라이선스 사용자
- Unity Id에 로그인합니다.
- My Account > Privacy > Editor > Edit Your Privacy Settings로 이동합니다.
- Change Status를 선택하여 애널리틱스를 비활성화합니다.
결론
Unity 에디터 애널리틱스 기능은 개발자에게 유용한 데이터를 제공하여 편리한 작업 환경을 조성합니다. 필요에 따라 비활성화 기능을 활용하여 개인 정보 보호를 강화하세요.
추가 활용 및 응용 예제
- 코드 최적화: 빌드 시간을 수집하여 비효율적인 코드 블록을 찾아내고 최적화합니다.
- UI 개선: 사용 빈도가 낮은 메뉴 항목을 찾아 UI를 재구성하여 사용자 친화적인 환경을 만듭니다.
- 성능 분석: 애널리틱스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서버 성능이나 그래픽 품질을 조정합니다.
이 문서를 통해 Unity에서 애널리틱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