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2022.3 (LTS) -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생성

즉시 모드 GUI(IMGUI)

IMGUI로 에디터 확장

Unity 에디터를 확장하려면 UI Toolkit을 사용할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UI Toolkit은 IMGUI보다 더 최신의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커스텀 창 생성

애플리케이션에 커스텀 창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창은 인스펙터, 씬 또는 기타 빌트인 창처럼 작동합니다. 이 방법은 게임의 하위 시스템에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추가하는 데 유용합니다.

커스텀 에디터 창 만들기

커스텀 에디터 창을 만들기 위한 간단한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에디터 창에서 파생되는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2. 코드를 사용하여 창이 자동으로 표시되도록 합니다.
  3. 툴에 대한 GUI 코드를 구현합니다.
스크립트 작성

커스텀 에디터 창을 만들기 위해서는 스크립트를 “Editor”라는 폴더 안에 저장해야 합니다. 에디터 창에서 파생되는 이 스크립트에 클래스를 만든 다음, 내부 OnGUI 함수에 GUI 컨트롤을 작성합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ditor;
using System.Collections;

public class Example : EditorWindow
{
    void OnGUI() {
        // The actual window code goes here
    }
}

창 표시하기

창을 표시하려면 창을 표시하는 메뉴 아이템을 생성해야 합니다. 메뉴 항목은 MenuItem 속성을 통해 활성화되는 함수를 작성하여 수행합니다. Unity의 기본 동작은 창을 다시 사용하는 것이므로 메뉴 항목을 다시 선택하면 기존 창이 표시됩니다. 이를 위해 EditorWindow.GetWindow 함수를 사용합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ditor;
using System.Collections;

class MyWindow : EditorWindow {
    [MenuItem("Window/My Window")]
    public static void ShowWindow() {
        EditorWindow.GetWindow(typeof(MyWindow));
    }

    void OnGUI() {
        // The actual window code goes here
    }
}

GUI 구현

창의 실제 콘텐츠는 OnGUI 함수를 구현하여 렌더링합니다. 인게임 GUI(GUI 및 GUILayout)에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UnityGUI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EditorGUIEditorGUILayout의 에디터 전용 클래스에 있는 GUI 컨트롤도 추가로 제공됩니다. 이 클래스는 일반 클래스에 이미 사용 가능한 컨트롤에 추가되므로 원하는 경우 믹스 앤 매치를 할 수 있습니다.

GUI 요소 추가하기

다음 C# 코드는 커스텀 에디터 창에 GUI 요소를 추가하는 방법을 나타냅니다.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MyWindow : EditorWindow
{
    string myString = "Hello World";
    bool groupEnabled;
    bool myBool = true;
    float myFloat = 1.23f;

    // Add menu item named "My Window" to the Window menu
    [MenuItem("Window/My Window")]
    public static void ShowWindow() {
        EditorWindow.GetWindow(typeof(MyWindow));
    }

    void OnGUI() {
        GUILayout.Label("Base Settings", EditorStyles.boldLabel);
        myString = EditorGUILayout.TextField("Text Field", myString);

        groupEnabled = EditorGUILayout.BeginToggleGroup("Optional Settings", groupEnabled);
        myBool = EditorGUILayout.Toggle("Toggle", myBool);
        myFloat = EditorGUILayout.Slider("Slider", myFloat, -3, 3);
        EditorGUILayout.EndToggleGroup();
    }
}

위의 예제를 통해 생성된 창은 다음과 같습니다.

항목 설명
기본 설정 기본 텍스트 입력 필드 및 슬라이더 제공
선택적 설정 그룹 체크박스 및 슬라이더
메뉴 항목 "Window/My Window"로 표시

자세한 내용은 에디터 창 페이지의 예제와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참고 사항

  • 이 문서에서 설명한 방법을 통해 커스텀 에디터 창을 생성하고 필요에 따라 사용자 인터페이스(Control)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Unity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스타일의 GUI 요소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맞춤형 UI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22 Unity Technologies. Publication 2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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