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애니메이션 커브 사용
이 문서는 Unity 에디터에서 애니메이션 커브를 사용하여 애니메이션 클립을 생성하고 조작하는 방법에 대한 기초적인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1. 커브 에디터 소개
Unity 에디터 내의 다양한 기능과 창에서 커브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표시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창에서는 프로퍼티 값을 애니메이션화하여 일정 기간 동안 변화하는 모습을 편집합니다.
사용 예:
- Audio Source: 오디오 소스의 거리 함수 곡선을 사용하여 오디오 볼륨을 조정합니다.
- Particle System: 파티클의 속성과 생명 주기를 커브에 기반하여 조정합니다.
2. 커브에 키 추가 및 이동
키는 커브에 변화를 주는 주요 포인트입니다. 아래 방법으로 키를 추가하고 이동할 수 있습니다.
키 추가 방법:
- 더블 클릭: 커브에서 키를 추가할 위치를 더블 클릭합니다.
- 컨텍스트 메뉴: 오른쪽 클릭 후 "키 추가" 선택.
키 이동 방법:
- 키를 클릭하여 선택한 후 드래그합니다.
- 여러 키를 선택할 때는
Shift
키를 누르고 클릭하여 추가 선택이나Ctrl
로 선택 해제 가능합니다.
3. 키 편집
커브 에디터에서는 키 값을 직접 편집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키를 Enter
를 눌러 수정하고, 종료는 Escape
를 누릅니다.
4. 커브 뷰 탐색
- 줌: 마우스 스크롤 휠로 커브 뷰를 확대 또는 축소합니다.
- 이동: 마우스를 드래그하여 커브 뷰를 이동시킵니다.
5. 탄젠트 편집
탄젠트는 키 사이의 커브 형태를 결정합니다. 아래와 같은 탄젠트 타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탄젠트 타입 | 설명 |
---|---|
자동 클램프(Clamped Auto) | 기본 모드, 커브를 부드럽게 통과하도록 자동 설정됨. |
자동(Auto) | 레거시 모드, 이전 프로젝트와 호환됨. |
자유 곡선(Free Smooth) | 사용자 정의 가능, 핸들을 드래그하여 설정됨. |
수평(Flat) | 탄젠트를 수평으로 설정하여 커브가 부드럽게 통과하지 않도록 함. |
끊어진(Broken) | 왼쪽 및 오른쪽 탄젠트를 개별적으로 설정하여 섬세한 조정 가능. |
6. 애니메이션 커브 활용 예시
예시 1: 캐릭터 점프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점프 애니메이션에서 탄젠트를 조정하여 점프의 부드러움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예시 2: UI 애니메이션
UI 요소의 슬라이드 애니메이션에 커브를 적용하여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결론
커브 에디터는 Unity에서 애니메이션을 더 매끄럽고 동적으로 만들기 위해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다양한 탄젠트 조정 방법과 키 추가 및 편집 기술을 통해 필요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Unity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더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