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애니메이션 커브 사용

이 문서는 Unity 에디터에서 애니메이션 커브를 사용하여 애니메이션 클립을 생성하고 조작하는 방법에 대한 기초적인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1. 커브 에디터 소개

Unity 에디터 내의 다양한 기능과 창에서 커브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표시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창에서는 프로퍼티 값을 애니메이션화하여 일정 기간 동안 변화하는 모습을 편집합니다.

사용 예:

  • Audio Source: 오디오 소스의 거리 함수 곡선을 사용하여 오디오 볼륨을 조정합니다.
  • Particle System: 파티클의 속성과 생명 주기를 커브에 기반하여 조정합니다.

2. 커브에 키 추가 및 이동

키는 커브에 변화를 주는 주요 포인트입니다. 아래 방법으로 키를 추가하고 이동할 수 있습니다.

키 추가 방법:

  • 더블 클릭: 커브에서 키를 추가할 위치를 더블 클릭합니다.
  • 컨텍스트 메뉴: 오른쪽 클릭 후 "키 추가" 선택.

키 이동 방법:

  • 키를 클릭하여 선택한 후 드래그합니다.
  • 여러 키를 선택할 때는 Shift키를 누르고 클릭하여 추가 선택이나 Ctrl로 선택 해제 가능합니다.

3. 키 편집

커브 에디터에서는 키 값을 직접 편집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키를 Enter를 눌러 수정하고, 종료는 Escape를 누릅니다.

4. 커브 뷰 탐색

  • : 마우스 스크롤 휠로 커브 뷰를 확대 또는 축소합니다.
  • 이동: 마우스를 드래그하여 커브 뷰를 이동시킵니다.

5. 탄젠트 편집

탄젠트는 키 사이의 커브 형태를 결정합니다. 아래와 같은 탄젠트 타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탄젠트 타입 설명
자동 클램프(Clamped Auto) 기본 모드, 커브를 부드럽게 통과하도록 자동 설정됨.
자동(Auto) 레거시 모드, 이전 프로젝트와 호환됨.
자유 곡선(Free Smooth) 사용자 정의 가능, 핸들을 드래그하여 설정됨.
수평(Flat) 탄젠트를 수평으로 설정하여 커브가 부드럽게 통과하지 않도록 함.
끊어진(Broken) 왼쪽 및 오른쪽 탄젠트를 개별적으로 설정하여 섬세한 조정 가능.

6. 애니메이션 커브 활용 예시

예시 1: 캐릭터 점프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점프 애니메이션에서 탄젠트를 조정하여 점프의 부드러움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예시 2: UI 애니메이션

UI 요소의 슬라이드 애니메이션에 커브를 적용하여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결론

커브 에디터는 Unity에서 애니메이션을 더 매끄럽고 동적으로 만들기 위해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다양한 탄젠트 조정 방법과 키 추가 및 편집 기술을 통해 필요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Unity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더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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