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드로우 콜 배칭 및 최적화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드로우 콜 배칭과 관련된 최적화 방법에 대한 공식 가이드를 한국어로 쉽게 설명합니다. 드로우 콜은 그래픽스 프로그램에서 높은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이 문서는 정적 및 동적 배칭 방법을 포함하여 배칭의 요구 사항과 호환성을 설명합니다.

드로우 콜 배칭 개요

드로우 콜 배칭은 Unity가 여러 메시를 결합하여 렌더링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는 더 적은 드로우 콜로 렌더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두 가지 배칭 방법

  1. 정적 배칭: 고정된 게임 오브젝트들을 합치고 함께 렌더링합니다.
  2. 동적 배칭: 작은 메시를 그룹화하여 하나의 드로우 콜로 렌더링합니다.

배칭의 장단점

  • 장점: Unity가 메시를 개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유연성이 높습니다.
  • 단점:
  • 정적 배칭: 메모리 사용량 증가.
  • 동적 배칭: CPU 사용량 증가.

렌더 파이프라인 호환성

드로우 콜 배칭은 각 렌더 파이프라인과의 호환성이 다릅니다. 아래는 각 렌더 파이프라인의 지원 여부입니다.

기능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URP)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 (HDRP) 커스텀 스크립터블 렌더 파이프라인 (SRP)
정적 배칭 지원 지원 지원 지원
동적 배칭 지원 지원 지원 안 함 지원

드로우 콜 배칭 사용 정보

다음 정보는 정적 및 동적 배칭 모두에 관련됩니다. 각 메서드를 활성화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특화된 정보는 별도의 섹션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지원하는 렌더러: 메시 렌더러, 트레일 렌더러, 라인 렌더러, 파티클 시스템, 스프라이트 렌더러.
  • 머티리얼 공유: 가능하면 동일한 머티리얼을 사용하여 드로우 콜 배칭의 효율을 극대화합니다.
  • 텍스처 아틀라스: 여러 텍스처를 하나로 결합하여 머티리얼 사용을 최적화합니다.
  • MaterialPropertyBlock: 렌더 상태를 변경하지 않고 머티리얼 프로퍼티를 변경하는 방법.

주의 사항

  • 투명 셰이더: Unity가 메시를 뒤에서 앞으로 렌더링해야 할 경우, 투명 메시의 배칭이 더 어렵습니다.
  • 동적 배칭의 제한: 미러링된 게임 오브젝트 간의 배칭은 불가능합니다.
  • 렌더링 속도 감소: Renderer.material을 사용하여 머티리얼을 변경하면 드로우 콜 배칭이 중단됩니다. 대신 Renderer.sharedMaterial을 사용해야 합니다.

결론

Unity에서 드로우 콜 배칭을 활용하면 성능 최적화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정적 및 동적 배칭의 이해와 머티리얼의 적절한 사용은 게임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추가 리소스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에서 최적의 그래픽 성능을 달성하시길 바랍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