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스크립팅 API 매뉴얼 (2022.3)

본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개요와 .NET 프로파일에 대한 정보, C# 컴파일러 설정 등을 설명합니다. 이 문서를 통해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할 때의 기본 지식과 활용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목차

  1. Unity 아키텍처 개요
  2. .NET 개요
  3. 추가 클래스 라이브러리 어셈블리 레퍼런스
  4. 안정적인 스크립팅 런타임의 한계
  5. C# 컴파일러 사용법
  6. 활용 예제

1. Unity 아키텍처 개요

Unity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게임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엔진입니다. 스크립팅을 통해 사용자는 게임 오브젝트에 동작을 추가하고, 게임의 로직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2. .NET 개요

Unity는 .NET 환경에서 C#을 사용하여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NET 프로파일에 따라 접근할 수 있는 API가 달라지며, 이를 통해 추가적인 기능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3. 추가 클래스 라이브러리 어셈블리 레퍼런스

Unity 프로젝트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지 않는 .NET API를 사용하려면, C# 컴파일러에 추가 어셈블리를 레퍼런스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할 수 있는 .rsp 파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단계 설명
1 Unity 프로젝트의 Assets 폴더에 csc.rsp 파일 생성
2 레퍼런스를 추가할 어셈블리 파일을 Assets 폴더로 이동
3 csc.rsp 파일에 커맨드 라인 인자를 추가

예제

만약 System.Net.Http.dll 어셈블리의 HttpClient 클래스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csc.rsp 파일에 다음 명령을 추가해야 합니다.

-r:System.Net.Http.dll

4. 안정적인 스크립팅 런타임의 한계

C# 컴파일러에는 특정 한계가 있으며, 스크립팅 몰입 경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NET 프로파일 간 전환 시, 로딩되는 어셈블리에 대한 레퍼런스를 조정하지 않으면 컴파일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프로파일 레퍼런스 어셈블리
.NET Standard 추가 어셈블리 레퍼런스 불가
.NET Framework 다양한 어셈블리 레퍼런스 가능

5. C# 컴파일러 사용법

Unity는 기본적으로 C# 컴파일러를 통해 스크립트를 컴파일합니다. 사용자 지정 어셈블리를 레퍼런스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설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프로파일 변경 시 기존 참조를 제거하여 컴파일 문제를 예방해야 합니다.

6. 활용 예제

아래는 Unity에서 외부 API를 사용할 때의 예시입니다.

  • API 호출 예제: HTTP 요청을 통해 데이터를 불러오고, 그 데이터를 게임 객체에 적용
  • 클래스 라이브러리 활용: 특정 기능(예: JSON 파싱)을 수행하는 사용자 정의 클래스 작성

이러한 방법으로 Unity의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활용하면 더욱 복잡하고 풍부한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스크립팅 API는 강력하고 유연하며, 다양한 프로그래밍 요구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더 나아가 자신만의 독창적인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기를 바랍니다. Unity의 공식 문서와 커뮤니티를 활용해 보세요!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