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도메인 재로드와 플레이 모드 설정

이 문서는 Unity의 도메인 재로드 기능과 플레이 모드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도메인 재로드는 스크립팅 상태를 초기화하는 중요한 과정으로, 이를 이해하고 적절히 설정하면 효율적인 개발이 가능합니다.

도메인 재로드란?

도메인 재로드는 플레이 모드를 시작할 때 Unity가 스크립팅 상태를 초기화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정적 필드와 이벤트 핸들러가 초기화되어, 매번 새롭게 시작하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이 과정은 시간이 걸리며, 프로젝트의 스크립트 수와 복잡도에 따라 그 시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도메인 재로드 비활성화 방법

플레이 모드를 신속하게 시작하려면 도메인 재로드를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Unity 에디터에서 Edit > Project Settings > Editor로 이동합니다.
  2. Enter Play Mode Options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3. Reload Domain을 비활성화합니다.

이 방법을 통해 플레이 모드 시작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스크립팅 상태를 직접 초기화하는 코드를 추가해야 합니다.

도메인 재로드 비활성화 시 주의할 점

정적 필드 초기화

도메인 재로드가 비활성화되면 정적 필드의 값이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아래의 코드는 사용자가 점프 버튼을 누를 때마다 증가하는 정적 카운터 예제입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StaticCounterExample : MonoBehaviour
{
    static int counter = 0;

    void Update()
    {
        if (Input.GetButtonDown("Jump"))
        {
            counter++;
            Debug.Log("Counter: " + counter);
        }
    }
}

위 코드에서 도메인 재로드가 비활성화되면 카운터가 0으로 초기화되지 않고 이전 값을 유지하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RuntimeInitializeOnLoadMethod 특성을 사용하여 정적 필드를 명시적으로 초기화해야 합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StaticCounterExampleFixed : MonoBehaviour
{
    static int counter = 0;

    [RuntimeInitializeOnLoadMethod(RuntimeInitializeLoadType.SubsystemRegistration)]
    static void Init()
    {
        Debug.Log("Counter reset.");
        counter = 0;   
    }

    void Update()
    {
        if (Input.GetButtonDown("Jump"))
        {
            counter++;
            Debug.Log("Counter: " + counter);
        }
    }
}

정적 이벤트 핸들러의 관리

도메인 재로드가 비활성화되면, 메서드가 정적 이벤트 핸들러에 반복적으로 등록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는 애플리케이션 종료 시 호출되는 메서드를 등록하는 방식입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StaticEventExample : MonoBehaviour
{
    void Start()
    {
        Debug.Log("Registering quit function");
        Application.quitting += Quit;
    }

    static void Quit()
    {
        Debug.Log("Quitting!");
    }
}

위 코드는 프로젝트를 두 번째로 플레이할 때마다 메서드가 두 번 호출되는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초기화 메서드에서 이벤트 핸들러를 해제해 주어야 합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StaticEventExampleFixed : MonoBehaviour
{
    [RuntimeInitializeOnLoadMethod]
    static void RunOnStart()
    {
        Debug.Log("Unregistering quit function");
        Application.quitting -= Quit;
    }

    void Start()
    {
        Debug.Log("Registering quit function");
        Application.quitting += Quit;
    }

    static void Quit()
    {
        Debug.Log("Quitting the Player");
    }
}

결론

도메인 재로드를 적절히 관리하면 Unity에서의 개발 속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초기화에 관련된 코드 작성과 이벤트 핸들러 관리는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보다 원활하게 프로젝트를 반복하고 개발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거나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문의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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