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전용 서버에 대한 최적화 가이드

이 가이드는 Unity의 전용 서버 구축 시 최적화 기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전용 서버를 위한 최적화 작업을 통해 성능을 향상시키고 자원 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전용 서버 빌드 타겟

전용 서버 빌드 타겟은 네트워크화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여러 최적화를 자동으로 적용합니다. 이 최적화는 기본적으로 실행되지만, 상황에 맞게 선택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자동 최적화

전용 서버 빌드 타겟에서 제공하는 기본 최적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오디오 보조 시스템 비활성화
  2. 서버에서는 오디오 지원이 필요 없으므로 CPU 로드를 줄이기 위해 오디오 보조 시스템이 비활성화됩니다.
  3. 조명 스레드 제거
  4. 조명이 렌더링될 필요가 없으므로 관련 프로세스 스레드가 제거됩니다.
  5. 일부 플레이어 루프 콜백 제거
  6. 필요 없는 플레이어 루프 콜백이 비활성화됩니다.
  7. 예: SendMouseEvents, UpdateAllRenderers, PlayerUpdateCanvases
  8. GPU 전용 에셋 제거
  9. 서버에서는 텍스처 픽셀 데이터와 메시 버텍스 데이터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이를 제거합니다.

에셋 제거 및 보존

전용 서버 빌드 타겟에서 어떤 에셋이 제거되고 보존되는지에 대한 요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거된 에셋 보존된 에셋
CPU 읽기/쓰기 권한이 비활성화된 텍스처 CPU 읽기/쓰기 권한이 활성화된 텍스처
CPU 읽기/쓰기 권한이 비활성화된 메시의 버텍스 데이터 CPU 읽기/쓰기 권한이 활성화된 메시의 버텍스 데이터
리소스 폴더에 있는 에셋
텍스처 메타데이터
내부 시스템에 필요한 메시 데이터

이 외에도 추가 최적화를 통해 성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추가 최적화 기법

  1. 조건부 컴파일
  2. 빌드 타겟에 따라 코드를 선택적으로 포함하거나 제외할 수 있습니다.
  3. 클래스 구현
  4. 플레이어와 서버별 코드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5. PlayerLoop 추가 항목 제거
  6. 서버 빌드의 PlayerLoop에서 불필요한 항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이 가이드를 통해 전용 서버를 최적화하여 더욱 효율적인 게임을 개발하세요!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