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에서 PIX를 활용한 셰이더 디버깅 가이드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PIX(Performance Investigator for Xbox) 툴을 사용하여 DirectX 12 셰이더 디버깅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PIX는 Microsoft에서 제공하는 성능 분석 및 디버깅 도구로, Unity 프로젝트에서 디버깅을 수행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PIX 설치하기

  1. Microsoft PIX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2.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지침을 따릅니다.

준비하기

Windows 64비트 스탠드얼론 또는 유니버설 Windows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에서 문제를 조사할 수 있습니다. PIX는 Unity 에디터가 아닌 빌드된 버전에서 작동하므로, 개발용 빌드를 생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발용 빌드에서 셰이더 디버그 활성화하기

셰이더 코드에 다음을 추가하여 디버그 심볼을 활성화합니다.

#pragma enable_d3d11_debug_symbols

단계별 프로세스

1. 기본 프로젝트 만들기

  • 새로운 Unity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 메뉴에서 Assets > Create > Shader > Standard Surface Shader를 선택하여 새 셰이더 파일을 만듭니다.
  • 생성된 셰이더 파일을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에서 "Open" 버튼을 클릭하여 셰이더 코드를 엽니다.
  • 원하는 위치에 #pragma enable_d3d11_debug_symbols를 추가합니다.

2. 머티리얼 및 큐브 생성하기

  • 새 머티리얼을 만듭니다: Assets > Create > Material.
  • 인스펙터 창에서 Shader 드롭다운을 선택하고 Custom에서 방금 생성한 셰이더를 선택합니다.
  • 3D 큐브를 생성합니다: GameObject > 3D Object > Cube.
  • 새 머티리얼을 3D 큐브에 할당합니다(프로젝트 창에서 머티리얼을 큐브로 드래그).

3. 빌드 설정

  • File > Build Settings로 이동합니다.
  • Platform에서 Windows, Mac, Linux를 선택하고 Target Platform을 Windows로 설정합니다.
  • Architecture를 Intel 64-bit로 설정하고 Development Build 체크박스를 선택합니다.
  • "Build"를 클릭합니다.

4. PIX를 통해 프레임 캡처하기

  1. PIX를 실행합니다.
  2. "Home" 클릭 후 "Connect"를 클릭합니다.
  3. "localhost"를 선택하고 "Connect" 버튼을 클릭합니다.
  4. "Select Target Process"에서 "Launch Win32" 탭을 선택하고 Browse 버튼을 클릭하여 실행 파일을 선택합니다.
  5. "Launch for GPU Capture"를 활성화하고 "Launch" 버튼을 클릭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시작합니다.
  6.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프레임을 캡처하려면 Print Screen 키를 누르거나 GPU 캡처 패널의 카메라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5. 캡처 및 디버그

  1. 캡처가 완료되면 썸네일을 클릭하여 캡처를 엽니다.
  2. "Pipeline" 탭을 선택하고 "Events" 창에서 관심 있는 드로우 콜을 선택합니다.
  3. OM(Output Merger) 리스트에서 렌더 타겟을 선택하여 드로우 콜의 출력을 확인합니다.
  4. 픽셀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원하는 픽셀을 선택합니다.

참고 사항

  • PIX의 CPU 캡처 및 GPU 캡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PIX 사용에 관한 더 많은 정보는 Microsoft의 동영상 시리즈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Unity에서 그래픽스를 디버깅하는 데 유용한 셰이더 디버깅 절차를 설명했습니다. PIX를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디버깅하며 고품질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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