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의 커스텀 물리 모양 에디터 사용법

이 문서는 Unity에서 스프라이트의 물리 모양을 정의하고 편집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커스텀 물리 모양 모듈을 사용하면 스프라이트 콜라이더 2D 메시의 초기 모양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정교한 물리 상호작용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물리 모양 에디터 열기

  1. 프로젝트 창에서 편집할 스프라이트를 선택합니다.
  2. 인스펙터 창에서 Sprite Editor 버튼을 클릭하여 스프라이트 에디터를 엽니다.
  3. 스프라이트 에디터 창의 왼쪽 상단 드롭다운 메뉴에서 Custom Physics Shape를 선택합니다.

커스텀 물리 모양 에디터 프로퍼티

속성 기능 설명
Snap 컨트롤 포인트를 가장 가까운 픽셀로 이동합니다.
Outline Tolerance 슬라이더를 통해 아웃라인의 정확도를 조정합니다.
Generate 물리 모양 아웃라인을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Copy 커스텀 물리 모양을 복제합니다.
Paste 복사된 물리 모양을 붙여넣습니다.
Paste All 모든 스프라이트에 복사된 물리 모양을 붙여넣습니다.
Revert 최근 변경 사항을 실행 취소합니다.
Apply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물리 모양 생성

  1. Generate 버튼을 클릭하여 Unity가 물리 모양을 자동으로 생성하도록 설정합니다.
  2. Outline Tolerance 슬라이더를 조정하여 생성되는 아웃라인의 정확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값이 클수록 스프라이트 텍스처의 모양을 좁게 따릅니다.
  3. 생성된 아웃라인을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수정합니다.

물리 모양 수동 편집

  • 생성된 아웃라인의 컨트롤 포인트를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조정합니다.
  • 컨트롤 포인트를 추가하려면 아웃라인의 가장자리를 클릭하고, 제거하려면 선택 후 Del/Command+Del 키를 누릅니다.
  • 물리 모양의 가장자리를 드래그하여 이동하려면 Control/Ctrl 키를 누릅니다.

여러 아웃라인 사용

스프라이트의 여러 영역들을 충돌처리하기 위해 여러 개의 아웃라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각 아웃라인은 독립적으로 조정할 수 있으며, 특정 영역에서만 충돌 상호작용이 발생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팁 및 주의 사항

  • 기존 스프라이트의 아웃라인을 수정한 후 Collider 2D 컴포넌트의 제목을 우클릭하고 Reset을 선택하여 콜라이더 메시를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 또한, Refresh 기능을 사용하여 수동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는 스프라이트의 물리 모양을 보다 효율적으로 정의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Unity의 강력한 기능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게임을 보다 정교하게 만들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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