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의 커스텀 물리 모양 에디터 사용법
이 문서는 Unity에서 스프라이트의 물리 모양을 정의하고 편집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커스텀 물리 모양 모듈을 사용하면 스프라이트 콜라이더 2D 메시의 초기 모양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정교한 물리 상호작용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물리 모양 에디터 열기
- 프로젝트 창에서 편집할 스프라이트를 선택합니다.
- 인스펙터 창에서 Sprite Editor 버튼을 클릭하여 스프라이트 에디터를 엽니다.
- 스프라이트 에디터 창의 왼쪽 상단 드롭다운 메뉴에서 Custom Physics Shape를 선택합니다.
커스텀 물리 모양 에디터 프로퍼티
| 속성 | 기능 설명 |
|---|---|
| Snap | 컨트롤 포인트를 가장 가까운 픽셀로 이동합니다. |
| Outline Tolerance | 슬라이더를 통해 아웃라인의 정확도를 조정합니다. |
| Generate | 물리 모양 아웃라인을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
| Copy | 커스텀 물리 모양을 복제합니다. |
| Paste | 복사된 물리 모양을 붙여넣습니다. |
| Paste All | 모든 스프라이트에 복사된 물리 모양을 붙여넣습니다. |
| Revert | 최근 변경 사항을 실행 취소합니다. |
| Apply |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
물리 모양 생성
- Generate 버튼을 클릭하여 Unity가 물리 모양을 자동으로 생성하도록 설정합니다.
- Outline Tolerance 슬라이더를 조정하여 생성되는 아웃라인의 정확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값이 클수록 스프라이트 텍스처의 모양을 좁게 따릅니다.
- 생성된 아웃라인을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수정합니다.
물리 모양 수동 편집
- 생성된 아웃라인의 컨트롤 포인트를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조정합니다.
- 컨트롤 포인트를 추가하려면 아웃라인의 가장자리를 클릭하고, 제거하려면 선택 후 Del/Command+Del 키를 누릅니다.
- 물리 모양의 가장자리를 드래그하여 이동하려면 Control/Ctrl 키를 누릅니다.
여러 아웃라인 사용
스프라이트의 여러 영역들을 충돌처리하기 위해 여러 개의 아웃라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각 아웃라인은 독립적으로 조정할 수 있으며, 특정 영역에서만 충돌 상호작용이 발생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팁 및 주의 사항
- 기존 스프라이트의 아웃라인을 수정한 후 Collider 2D 컴포넌트의 제목을 우클릭하고 Reset을 선택하여 콜라이더 메시를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 또한, Refresh 기능을 사용하여 수동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는 스프라이트의 물리 모양을 보다 효율적으로 정의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Unity의 강력한 기능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게임을 보다 정교하게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