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패키지 생성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커스텀 패키지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패키지는 Unity의 공식 패키지 관리 시스템을 통해 쉽게 설치, 배포 및 관리할 수 있는 재사용 가능한 컴포넌트입니다.

패키지의 구성

패키지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 C# 스크립트 - 어셈블리 - 네이티브 플러그인 - 모델, 텍스처, 애니메이션 및 오디오 클립 등의 에셋

참고: 패키지 관리자는 패키지의 스트리밍 에셋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어드레서블 패키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패키지는 패키지 이름, 버전, 종속성, 저장소 URL 등의 정보가 담긴 패키지 매니페스트 파일을 포함합니다.

패키지 생성 절차

새 패키지를 만들기 위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1. 빈 셸 생성:
  2. 내장된 패키지를 설정하거나,
  3. 로컬 패키지를 설정합니다.
  4. 패키지 레이아웃 확인:
  5. 프로젝트 폴더 구조가 Unity 패키지의 레이아웃 규칙을 준수하는지 확인합니다.
  6. 예를 들어, Editor 및 Runtime 라이브러리를 포함하는 경우, 각각의 폴더 아래에 저장되어야 합니다.
  7. 어셈블리 정의 파일 확인:
  8. 패키지에 코드가 포함된 경우 요구되는 어셈블리 정의 파일이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9. 필요한 에셋 추가:
  10. 패키지에 필요한 툴과 라이브러리 및 에셋을 추가합니다.
  11. 테스트 추가:
  12. 모두 적합한 시나리오에서 의도한 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테스트를 포함합니다.
  13. 모든 에디터 테스트는 Tests/Editor 폴더, 플레이 모드 테스트는 Tests/Runtime 폴더에 작성합니다.
  14. CHANGELOG.md 업데이트:
  15. 새 버전을 퍼블리시할 때마다 CHANGELOG.md 파일을 업데이트하여 모든 새로운 기능이나 버그 수정을 기록합니다.
  16. 라이선스 포함:
  17. LICENSE.md 및 THIRD PARTY NOTICES.md 파일에 라이선스와 타사 공지를 포함합니다.
  18. 문서화:
  19. 패키지의 상세한 사용법 및 API를 문서화합니다.
  20. 패키지 공유:
  21. 패키지를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고자 할 경우, 패키지의 package.json 매니페스트 파일을 설정하여 외부 웹페이지 링크를 제공합니다.

커스텀 패키지 예제

내장 패키지 생성 예제

  1. Unity Hub에서 빈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2. 프로젝트 폴더에서 Packages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3. 패키지 이름과 일치하는 하위 디렉토리를 생성합니다.
  4. 예: com.example.mypackage
  5. 루트에 package.json 파일 생성 후 필수 및 권장 필드를 채웁니다.

로컬 패키지 생성 예제

  1. 파일 관리자에서 패키지를 위한 폴더를 생성합니다.
  2. 패키지 폴더의 루트에 package.json 파일을 생성합니다.
  3. 필수 및 권장 필드를 채우고, name 속성이 명명 규칙을 따르는지 확인합니다.
  4. Unity에서 새 프로젝트를 열고 패키지 관리자 창을 통해 로컬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유용한 팁

  • 패키지의 package.json 매니페스트 파일에 있는 changelogUrl, licensesUrl, documentationUrl 프로퍼티를 설정하여 외부 리소스 링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패키지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간단한 README 파일을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 내에서 패키지를 효과적으로 생성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시면 Unity 커뮤니티 포럼 또는 튜토리얼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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