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가이드 (2022.3 버전)
이 가이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설명서를 한국어로 쉽게 해설한 것입니다. Unity의 다양한 기능을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Unity 인터페이스
작업 영역 커스터마이즈
Unity 에디터에는 많은 사용자 정의 기능이 있습니다. 다음은 작업 공간을 커스터마이즈하는 방법입니다.
- 탭 이동: 뷰의 탭을 클릭하여 드래그하면 여러 위치 중 하나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 기존 창의 Tab Area에 놓으면 기존 탭 옆에 추가됩니다.
- Dock Zone에 놓으면 새로운 창으로 뷰가 추가됩니다.
- 도킹: 뷰를 기존 창의 양쪽 측면이나 하단에 도킹할 수 있습니다.
- 분리: 탭을 메인 에디터 창에서 분리하여 독립적인 플로팅 에디터 창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플로팅 에디터 창
플로팅 에디터 창은 메인 에디터 창과 유사하지만 툴바가 없습니다. 이를 통해 다른 창을 방해받지 않고 필요한 기능에 직접 접근할 수 있습니다.
- 활성화된 탭: 현재 선택된 탭은 상단에 파란색 줄무늬가 표시됩니다.
- 탭 관리: 열려 있는 탭이 많을 경우 작은 내비게이션 화살표가 나타납니다. 이 화살표를 클릭하여 열린 탭을 스크롤할 수 있습니다.
- 추가 기능: 오른쪽 마우스 버튼 클릭 시 Maximize나 Close Tab과 같은 추가 옵션을 사용하거나, 마우스 가운데 버튼 클릭으로 열린 탭을 쉽게 닫을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 저장 및 복원
- 레이아웃 저장: 에디터 창의 레이아웃을 커스터마이즈 한 후, Tool바의 레이아웃 드롭다운에서 Save Layout…을 선택하여 레이아웃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레이아웃 복원: 저장한 레이아웃은 같은 드롭다운 메뉴에서 선택하여 간편하게 복원할 수 있습니다.
요약
Unity의 에디터 작업 공간을 커스터마이즈하고 관리하는 것은 효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이 기능들을 활용하여 편안하고 익숙한 작업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 기능 | 설명 |
|---|---|
| 탭 이동 | 탭을 드래그하여 위치 변경 |
| 도킹 | 창의 측면이나 하단에 도킹 가능 |
| 플로팅 창 | 별도의 창으로 분리하여 사용 |
| 활성화된 탭 | 선택된 탭에 파란색 줄무늬 표시 |
| 내비게이션 화살표 | 탭이 많을 경우 표시되어 스크롤 가능 |
| 탭 추가/삭제 | 오른쪽 클릭으로 추가 옵션 표시 및 탭 닫기 할 수 있음 |
| 레이아웃 저장 | 작업 공간의 레이아웃을 저장 가능 |
| 레이아웃 복원 | 저장된 레이아웃을 간편하게 복원 |
이 문서를 기반으로 Unity의 다양한 기능을 더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궁금증이나 문의 사항은 Unity의 공식 문서를 참조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