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패키지 샘플 생성 및 관리 가이드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패키지를 만들고 샘플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자산 폴더에 예제 코드와 다양한 자료를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샘플 생성 개요
2019.1버전부터 Unity는 패키지에 샘플을 추가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최종 사용자에게 유용한 예시 코드와 자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샘플 추가 방법
패키지에 샘플을 추가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십시오:
- 파일 위치: 샘플 에셋 파일이나 예제 C# 코드 파일을
Samples로 시작하는 폴더 아래에 놓습니다. - 구조 확인: 샘플 폴더의 각 하위 폴더는 하나의 샘플만 포함해야 합니다.
- 물결표 문자: 물결표 문자(~)가 있으면 Unity가
Samples~폴더의 내용을 무시합니다. - 매니페스트 파일 수정:
package.json파일의samples배열 아래에 각 샘플에 대한 JSON 객체를 추가합니다.
샘플 파일 위치 구조 예시
MyPackage
├── package.json
└── Samples~
├── SamplesHDRP
│ ├── Textures
||
||
│ └── Shader
│ ├── Lit Texture Blend HDRP.ShaderGraph
│ └── Lit Vertex Color HDRP.ShaderGraph
└── SamplesStandard
│ ├── Textures
||
||
│ └── Shader
│ ├── StandardTextureBlend.shader
│ └── StandardVertexColor.shader
└── SamplesUniversalRP
├── Textures
||
||
└── Shader
├── Lit Texture Blend URP.ShaderGraph
└── Lit Vertex Color URP.ShaderGraph
패키지 매니페스트에 샘플 포함
패키지 매니페스트인 package.json 파일에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샘플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samples": [
{
"displayName": "HDRP Shaders",
"description": "Contains sample shaders for the 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
"path": "Samples~/SamplesHDRP"
},
{
"displayName": "URP Shaders",
"description": "Contains sample shaders for the Universal render pipeline",
"path": "Samples~/SamplesUniversalRP"
},
{
"displayName": "Standard RP Shaders",
"description": "Contains sample shaders for the Standard render pipeline",
"path": "Samples~/SamplesStandard"
}
]
}
활용 예제
- Shader 샘플 업데이트: 사용자는
SamplesHDRP폴더 아래에 다양한 HDRP 샘플 셰이더를 추가하여 고해상도 렌더링 환경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 텍스처 실험:
SamplesStandard폴더를 활용하여 기본 렌더링 파이프라인에 적합한 텍스처를 실험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렌더링 파이프라인 테스트: 패키지에 URP 샘플을 포함하여 다양한 렌더링 파이프라인에서의 성능과 외관을 비교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패키지를 관리하고 샘플을 성공적으로 추가하는 데 필요한 기본 사항을 다룹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보다 직관적이고 효율적으로 개발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