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패키지 문서화 가이드
Unity에서 패키지를 문서화하는 것은 사용자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이 문서를 통해 패키지 문서화의 구조, 작성 방법 및 몇 가지 예제를 제공하겠습니다.
문서 구조
패키지 문서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가집니다:
| 섹션 | 설명 |
|---|---|
| 개요 | 패키지에 관한 간단하고 고수준의 설명을 제공합니다. |
| 패키지 콘텐츠 | 중요한 파일의 위치를 알려주는 섹션입니다. |
| 설치 지침 | 패키지 설치 방법을 안내합니다. |
| 요구 사항 | 패키지와 호환되는 Unity 에디터 버전 및 하드웨어 요구 사항을 설명합니다. |
| 제한 사항 | 패키지에 알려진 제한 사항을 나열합니다. |
| 워크플로 | 사용자가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합니다. |
| 고급 항목 | 사용자에게 추가적인 정보나 세부 사항을 제공합니다. |
| 레퍼런스 | 사용자 인터페이스 속성에 대한 정보를 포함합니다. |
| 샘플 | 샘플 파일 사용 방법을 안내합니다. |
| 튜토리얼 | 복잡한 절차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
문서 작성 팁
- 개요 제공: 패키지의 기본 기능과 검토할 중요 사항을 처음에 명확하게 언급합니다.
- 파일 구조 정리: 사용자가 샘플 파일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패키지 콘텐츠를 정리합니다.
- 이미지 사용: 스크린샷이나 그림을 사용하여 설명을 보강하고 이해를 돕습니다.
- 단계별 지침 사용: 튜토리얼에서 단계적 설명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Markdown 포맷 활용: 문서를 Markdown 포맷으로 작성하여 가독성을 높이고, 다양한 플랫폼에서 쉽게 호환되도록 합니다.
코드 스니펫 예제
문서화할 경우 코드 스니펫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SampleClass : MonoBehaviour
{
void Start()
{
Debug.Log("Hello, Unity!");
}
}
이 코드는 Unity의 MonoBehaviour를 상속하여 시작할 때 "Hello, Unity!" 메시지를 로그에 출력하는 예제입니다.
문서 포맷
마지막으로, Markdown 파일은 패키지의 루트 폴더에 위치하며, 사용자가 Unity 패키지 관리자를 통해 문서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체 웹사이트에서 문서를 호스팅하고 싶다면 package.json 파일의 documentationUrl 속성을 설정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요약
Unity의 패키지 문서화는 사용자 경험을 중시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문서의 구조를 잘 갖추고, 사용자가 원활하게 패키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