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쿠키 생성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에서 쿠키를 생성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쿠키는 광원의 형태를 정의하는 데 사용되며, 그레이스케일 텍스처를 기반으로 합니다.
쿠키란?
쿠키는 알파 채널의 데이터만을 사용하여 빛의 경로를 정의합니다. 이를 통해 유저는 점광원 또는 방향광원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쿠키는 텍스처의 밝기를 알파로 변환하여 사용되며, 색상은 정의할 수 없습니다.
쿠키 생성 과정
- 그레이스케일 텍스처 생성
- 사용자가 선택한 이미지 편집기에서 그레이스케일 텍스처를 생성합니다.
- 점광원과 함께 사용할 경우 텍스처를 큐브맵으로 설정합니다.
- Unity로 임포트
- 생성한 텍스처를 Unity 프로젝트의 Asset 폴더에 배치하여 임포트합니다.
- 임포트 설정 조정
- 프로젝트 뷰에서 텍스처 에셋을 선택하고 인스펙터에서 설정 값을 조정합니다. |설정 항목|값| |---|---| |Texture Type|Cookie| |Light Type|점광원 또는 방향광원 선택| |Alpha Source|From Gray Scale|
- 변경사항 적용
- 인스펙터 하단에서 Apply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적용합니다.
쿠키의 픽셀 값은 완전 투명과 불투명을 포함하여 여러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조명 효과를 다양하게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 실내 조명 효과: 실내에서 빛이 특정 물체에 의해 차단되는 효과를 만들기 위해 쿠키를 사용하여 먼지와 같은 미세 입자의 효과를 추가합니다.
- 자동차 헤드라이트: 자동차의 헤드라이트에서 생기는 커스틱 효과를 쿠키를 통해 표현하여 현실감 있는 광원을 생성합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사용자들은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에서 다양한 조명 효과를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