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레이어 사용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레이어를 생성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레이어는 게임 오브젝트를 구성하고 상호 작용 방식을 제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래에서는 레이어를 추가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레이어란?
레이어는 씬에서 게임 오브젝트를 조직화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각 레이어에 게임 오브젝트를 할당함으로써, 서로 간의 상호작용을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레이어 추가하기
새 레이어를 생성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 Tags and Layers 창 사용
- 메인 메뉴에서
Edit > Project Settings > Tags and Layers > Layers선택 - 게임 오브젝트에서 추가
-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에서 Layer 드롭다운을 선택한 후, 메뉴에서 Add Layer를 선택
레이어를 생성할 때는 의도된 기능을 나타내는 설명적인 이름을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 사항
- 레이어 31은 에디터의 미리보기 창에서 내부적으로 사용되므로 이 레이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빌트인 레이어
Unity는 특정 목적을 위해 미리 정의된 몇 가지 빌트인 레이어를 제공합니다. 아래는 이들 레이어의 목록입니다.
| 레이어 수 | 레이어 이름 | 설명 |
|---|---|---|
| 1 | TransparentFX | Unity는 플레어 시스템에서 이 레이어를 사용합니다. |
| 2 | Ignore Raycast | 물리 레이 캐스트 API는 기본적으로 이 레이어를 무시합니다. |
| 3 | Water | Unity의 2018.4 스탠다드 에셋은 이 레이어를 사용합니다. |
| 4 | UI | Unity UI는 이 레이어를 UI 요소의 기본 레이어로 사용합니다. |
이러한 레이어는 계속 사용할 수 있지만 이름을 바꾸거나 삭제할 수는 없습니다.
게임 오브젝트에 레이어 추가하기
게임 오브젝트에 레이어를 할당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 인스펙터 창에서 Layer 옆에 있는 드롭다운을 선택합니다.
- 열리는 메뉴에서 적절한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각 게임 오브젝트는 오직 하나의 레이어에만 할당될 수 있지만, 하나의 레이어에 여러 개의 게임 오브젝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추가 리소스
- 필수 Unity 개념
- 태그 및 레이어
- Unity에서 레이어 사용
- 레이어 기반 충돌 감지
저작권
Copyright © 2022 Unity Technologies. Publication 2022.3
이 문서를 통해 Unity의 레이어 기능을 잘 이해하고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레이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보다 나은 게임 경험을 만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