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조명 광원 쿠키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광원 쿠키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공식 매뉴얼을 한국어로 쉽게 설명합니다.

쿠키란 무엇인가?

쿠키는 특정 모양이나 색의 그림자를 만들기 위해 광원에 적용되는 마스크입니다. 이 마스크는 광원의 모양과 강도를 변경하여 다양한 조명 효과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쿠키를 통해 런타임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복잡한 조명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쿠키로 가능한 효과

  • 카시틱 효과 (Caustic)
  • 부드러운 그림자 (Soft Shadows)
  • 광원 모양 변경 등

쿠키 적용 방법

Unity에서 광원에 쿠키를 적용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라주세요:

  1. 텍스처를 생성합니다.
  2. 생성된 텍스처를 Light 컴포넌트의 Cookie 필드에 할당합니다.
주의: 쿠키는 사용하는 렌더 파이프라인에 따라 기능이 다를 수 있습니다.

렌더 파이프라인 호환성

  •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URP)을 사용할 경우, 쿠키 사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Light 컴포넌트 레퍼런스를 참조하세요.
  • 각 렌더 파이프라인의 쿠키 지원에 대한 정보는 '렌더 파이프라인 기능 비교'를 확인하세요.

베이크된 쿠키 활성화 및 비활성화

Unity 2020.1 이상에서 생성한 프로젝트에서는 기본적으로 베이크된 쿠키가 활성화됩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는 구버전과의 호환성을 위해서입니다.

쿠키 설정 방법

  1. Project Settings 창을 엽니다: Edit > Project Settings
  2. Editor를 선택하고, 에디터 설정을 엽니다.
  3. Graphics 섹션으로 이동하여 Enable baked cookies support 옵션을 토글합니다.

추가 정보

결론

이번 가이드를 통해 Unity에서 쿠키를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게 되셨기를 바랍니다. 쿠키를 통해 다양한 조명 효과를 만들어보세요!

항목 설명
쿠키의 정의 특정 모양이나 색의 그림자를 만드는 마스크
가능한 효과 커스틱, 소프트 섀도우, 광원 모양 등
설정 방법 텍스처를 Light 컴포넌트의 Cookie 필드에 할당
호환성 URP와 다양한 렌더 파이프라인 지원
빌드 버전 2020.1 이상은 기본 활성화

이 문서는 Unity의 공식 문서를 한국어로 요약하여, 보다 쉽게 정보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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