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조명 광원 쿠키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광원 쿠키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공식 매뉴얼을 한국어로 쉽게 설명합니다.
쿠키란 무엇인가?
쿠키는 특정 모양이나 색의 그림자를 만들기 위해 광원에 적용되는 마스크입니다. 이 마스크는 광원의 모양과 강도를 변경하여 다양한 조명 효과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쿠키를 통해 런타임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복잡한 조명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쿠키로 가능한 효과
- 카시틱 효과 (Caustic)
- 부드러운 그림자 (Soft Shadows)
- 광원 모양 변경 등
쿠키 적용 방법
Unity에서 광원에 쿠키를 적용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라주세요:
- 텍스처를 생성합니다.
- 생성된 텍스처를 Light 컴포넌트의 Cookie 필드에 할당합니다.
주의: 쿠키는 사용하는 렌더 파이프라인에 따라 기능이 다를 수 있습니다.
렌더 파이프라인 호환성
-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URP)을 사용할 경우, 쿠키 사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Light 컴포넌트 레퍼런스를 참조하세요.
- 각 렌더 파이프라인의 쿠키 지원에 대한 정보는 '렌더 파이프라인 기능 비교'를 확인하세요.
베이크된 쿠키 활성화 및 비활성화
Unity 2020.1 이상에서 생성한 프로젝트에서는 기본적으로 베이크된 쿠키가 활성화됩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는 구버전과의 호환성을 위해서입니다.
쿠키 설정 방법
- Project Settings 창을 엽니다: Edit > Project Settings
- Editor를 선택하고, 에디터 설정을 엽니다.
- Graphics 섹션으로 이동하여 Enable baked cookies support 옵션을 토글합니다.
추가 정보
- Unity 블로그 포스트: Unity에서 고품질 광원 오브젝트 만들기
- Unity 포럼: 새로운 기능 - 베이크된 광원 쿠키에 대한 논의
결론
이번 가이드를 통해 Unity에서 쿠키를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게 되셨기를 바랍니다. 쿠키를 통해 다양한 조명 효과를 만들어보세요!
| 항목 | 설명 |
|---|---|
| 쿠키의 정의 | 특정 모양이나 색의 그림자를 만드는 마스크 |
| 가능한 효과 | 커스틱, 소프트 섀도우, 광원 모양 등 |
| 설정 방법 | 텍스처를 Light 컴포넌트의 Cookie 필드에 할당 |
| 호환성 | URP와 다양한 렌더 파이프라인 지원 |
| 빌드 버전 | 2020.1 이상은 기본 활성화 |
이 문서는 Unity의 공식 문서를 한국어로 요약하여, 보다 쉽게 정보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