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제약(Constraint) 컴포넌트 사용 안내
개요
제약(Constraint) 컴포넌트는 Unity에서 게임 오브젝트의 포지션, 회전 또는 스케일을 다른 게임 오브젝트에 연결할 수 있게 합니다. 연결된 게임 오브젝트는 제약된 오브젝트처럼 이동, 회전 또는 확대/축소됩니다.
지원되는 제약 컴포넌트 타입
| 제약 타입 | 설명 |
|---|---|
| 조준(Aim) | 연결된 게임 오브젝트 방향으로 회전. |
| LookAt | 연결된 게임 오브젝트 방향으로 회전(간소화됨). |
| 부모(Parent) | 연결된 게임 오브젝트와 함께 이동 및 회전. |
| 포지션(Position) | 연결된 게임 오브젝트처럼 이동. |
| 회전(Rotation) | 연결된 게임 오브젝트처럼 회전. |
| 스케일(Scale) | 연결된 게임 오브젝트처럼 확대/축소. |
제약 컴포넌트 추가하기
제약 컴포넌트를 게임 오브젝트에 추가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십시오: 1. 제약할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2. 인스펙터(Inspector) 창에서 "컴포넌트 추가(Add Component)"를 클릭하여 추가할 제약 타입을 검색 후 클릭합니다. 3. 소스(Sources) 리스트에 필요한 게임 오브젝트를 드래그하여 추가합니다.
가중치 설정
가중치를 사용하여 제약의 영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가중치(Weight) 1: 제약에 따라 게임 오브젝트가 소스와 같은 속도로 업데이트. - 가중치(Weight) 0: 제약의 영향이 완전히 제거됩니다.
제약 설정
인스펙터 창을 통해 제약의 일반적인 프로퍼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계산할 축을 설정하거나 오프셋을 제공하여 추가적인 조정이 가능합니다.
축 고정(Freeze Axes) 설정
제약에 따라 수정될 축을 토글하여 제어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X, Y, Z 축을 고정할 수 있습니다.
활성화 및 잠금
제약을 활성화하면 제약된 게임 오브젝트의 변화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잠금을 설정하면 해당 게임 오브젝트를 수동으로 조작할 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제약은 비활성화되고 잠금 해제 상태로 추가됩니다.
활성화(Activate) 및 영점(Zero)
- 활성화(Activate): 소스의 현재 오프셋을 저장하고 제약된 오브젝트를 활성화 및 잠급니다.
- 영점(Zero): 포지션, 회전 또는 스케일을 소스 오브젝트와 일치하도록 재설정합니다.
애니메이션과 결합
제약을 애니메이션화하여 게임 오브젝트의 소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의 검을 손에서 등 뒤로 옮기는 과정을 애니메이션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제
예를 들어 아기 오리들이 엄마 오리를 따라가도록 하려면 Duckling1에 포지션 제약을 추가하고, Duckling1의 소스 리스트에 MotherDuck을 추가합니다. 이렇게 하면 Duckling1이 MotherDuck을 따라가고, Duckling2가 Duckling1을 따라가게 됩니다.
참고 사항
- 여러 소스 게임 오브젝트를 연결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평균 포지션, 회전 또는 스케일이 사용됩니다.
- 제약을 통해 업데이트되는 축을 지정하여 더 세밀한 제어가 가능합니다.
Unity의 제약 컴포넌트를 통해 다양한 게임 오브젝트의 동작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고 조정하여 더 매력적인 게임 플레이 경험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