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모델 임포트 가이드 (휴머노이드 애니메이션)

이 문서는 Unity에서 모델을 임포트하는 방법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특히 휴머노이드 애니메이션을 사용하는 모델 임포트 과정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의 애니메이션 시스템은 두 가지 모델 타입인 Humanoid와 Generic 모델을 지원합니다.

1. 모델 타입 소개

모델 타입 설명
Humanoid 인간의 골격과 유사한 구조로 최소 15개 이상의 뼈대가 필요합니다.
Generic 인간이 아닌 모든 모델을 포함하며, 예를 들어 동물, 물체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2. 모델 준비

모델을 Unity에 임포트하기 전에 다음 단계를 준비합니다.

  1. 릭 타입 정의 및 아바타 생성
  2. 모델의 뼈대 구조를 애니메이션에 맞게 조정합니다.
  3. 아바타 매핑 수정 여부 확인
  4. 기본적으로 Unity가 자동으로 매핑하지만, 수동으로 수정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5. 근육 및 설정 조정
  6. 필요에 따라 근육 설정을 미세 조정하고 아바타 마스크를 정의하여 특정 뼈대에 임포트된 애니메이션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3. 애니메이션 임포트 설정

설정 항목 설명
Animation Type 애니메이션 타입을 Humanoid로 설정합니다.
Avatar Definition 기본 설정은 Create From This Model입니다.
Skin Weights 최대 4개의 뼈대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Apply 버튼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4. 아바타 설정 및 확인

Unity가 모델의 뼈대 구조를 아바타에 올바르게 매핑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인스펙터의 Rig 탭에서 Configure 버튼을 클릭하여 아바타 설정 모드로 전환합니다.
  • 아바타 매핑이 정확한지 확인하고 필요시 수동으로 수정합니다.

5. 아바타 마스크 생성

아바타 마스크를 사용하면 클립 내 애니메이션 데이터의 일부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임포트 시간 중이나 런타임에 애니메이션 클립에 마스킹을 적용하여 파일 크기와 메모리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바타 마스크 생성 방법

방법 설명
Assets 메뉴 Create > Avatar Mask를 선택합니다.
Project 뷰 마스크를 정의할 모델에서 우클릭 후 Create > Avatar Mask를 선택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휴머노이드 애니메이션을 사용한 모델 임포트의 기본적인 절차와 설정을 설명합니다. 이를 통해 애니메이션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준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모델 및 애니메이션을 성공적으로 임포트하기 위해 이 가이드를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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