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모델 임포트 가이드 (휴머노이드 애니메이션)
이 문서는 Unity에서 모델을 임포트하는 방법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특히 휴머노이드 애니메이션을 사용하는 모델 임포트 과정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의 애니메이션 시스템은 두 가지 모델 타입인 Humanoid와 Generic 모델을 지원합니다.
1. 모델 타입 소개
| 모델 타입 | 설명 |
|---|---|
| Humanoid | 인간의 골격과 유사한 구조로 최소 15개 이상의 뼈대가 필요합니다. |
| Generic | 인간이 아닌 모든 모델을 포함하며, 예를 들어 동물, 물체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2. 모델 준비
모델을 Unity에 임포트하기 전에 다음 단계를 준비합니다.
- 릭 타입 정의 및 아바타 생성
- 모델의 뼈대 구조를 애니메이션에 맞게 조정합니다.
- 아바타 매핑 수정 여부 확인
- 기본적으로 Unity가 자동으로 매핑하지만, 수동으로 수정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근육 및 설정 조정
- 필요에 따라 근육 설정을 미세 조정하고 아바타 마스크를 정의하여 특정 뼈대에 임포트된 애니메이션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3. 애니메이션 임포트 설정
| 설정 항목 | 설명 |
|---|---|
| Animation Type | 애니메이션 타입을 Humanoid로 설정합니다. |
| Avatar Definition | 기본 설정은 Create From This Model입니다. |
| Skin Weights | 최대 4개의 뼈대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
| Apply 버튼 |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
4. 아바타 설정 및 확인
Unity가 모델의 뼈대 구조를 아바타에 올바르게 매핑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인스펙터의 Rig 탭에서 Configure 버튼을 클릭하여 아바타 설정 모드로 전환합니다.
- 아바타 매핑이 정확한지 확인하고 필요시 수동으로 수정합니다.
5. 아바타 마스크 생성
아바타 마스크를 사용하면 클립 내 애니메이션 데이터의 일부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임포트 시간 중이나 런타임에 애니메이션 클립에 마스킹을 적용하여 파일 크기와 메모리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바타 마스크 생성 방법
| 방법 | 설명 |
|---|---|
| Assets 메뉴 | Create > Avatar Mask를 선택합니다. |
| Project 뷰 | 마스크를 정의할 모델에서 우클릭 후 Create > Avatar Mask를 선택합니다. |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휴머노이드 애니메이션을 사용한 모델 임포트의 기본적인 절차와 설정을 설명합니다. 이를 통해 애니메이션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준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모델 및 애니메이션을 성공적으로 임포트하기 위해 이 가이드를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