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2022.3 (LTS)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생성

Unity UI를 통해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UI 요소들은 캔버스 안에 배치되며, 다양한 기능을 통해 화면에 표시될 수 있습니다.

캔버스 컴포넌트

캔버스는 모든 UI 컴포넌트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다양한 UI 구성 요소가 이 안에 포함됩니다. 캔버스는 다음과 같은 주요 컴포넌트를 포함합니다:

컴포넌트 설명
캔버스 모든 UI 요소가 배치되며, UI 렌더링의 기준이 되는 컴포넌트입니다.
캔버스 스케일러 화면 크기에 따라 UI 크기를 조정하여 다양한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캔버스 그룹 여러 UI 요소를 그룹화하고, 함께 표시 혹은 숨길 수 있게 해줍니다.
캔버스 렌더러 캔버스를 화면에 실제로 렌더링하는 역할을 합니다.
사각 트랜스폼 UI 요소의 위치, 회전, 크기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기본 UI 제작

간단한 UI를 제작하기 위해, 캔버스를 생성하고 버튼과 텍스트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캔버스 생성
Canvas canvas = new GameObject("MyCanvas").AddComponent<Canvas>();
canvas.renderMode = RenderMode.ScreenSpaceOverlay;

// 버튼 추가
Button button = new GameObject("MyButton").AddComponent<Button>();
button.transform.SetParent(canvas.transform, false);

// 텍스트 추가
Text text = new GameObject("MyText").AddComponent<Text>();
text.transform.SetParent(canvas.transform, false);

반응형 UI 구성

캔버스 스케일러를 사용하여 다양한 화면 크기에서 UI가 일관되게 보이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캔버스 스케일러 추가
CanvasScaler scaler = canvas.gameObject.AddComponent<CanvasScaler>();
scaler.uiScaleMode = CanvasScaler.ScaleMode.ScaleWithScreenSize;
scaler.referenceResolution = new Vector2(1920, 1080);

UI 그룹화

캔버스 그룹을 이용해 여러 UI 요소를 그룹으로 묶어, 일괄적으로 조정 가능한 장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캔버스 그룹 생성
CanvasGroup canvasGroup = new GameObject("MyCanvasGroup").AddComponent<CanvasGroup>();
canvasGroup.transform.SetParent(canvas.transform, false);

이렇게 Unity의 UI 시스템을 활용하면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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