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애니메이션 시스템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애니메이션 시스템에 대한 개요 및 활용 방법을 간략히 설명합니다.

애니메이션 시스템 개요

Unity의 애니메이션 시스템은 3D 모델에 생명을 불어넣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사용자는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생성하고 관리하여 게임의 다양한 요소를 생동감 있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Animator 컴포넌트

Animator 컴포넌트는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수 있는 GameObject에 붙여 사용됩니다. 이 컴포넌트를 활용하여 애니메이션 클립을 제어하고 전환할 수 있습니다. Animator는 애니메이션 상태 머신(AIS, Animation State Machine) 기능을 제공하여 복잡한 애니메이션 전환을 용이하게 만들어 줍니다.

Animator 컴포넌트의 기본 구성 요소

구성 요소 설명
Animator 애니메이션 제어를 위한 기본 컴포넌트
Animation Clips 재생 가능한 개별 애니메이션 조각
State Machine 애니메이션 상태 및 전환 관리
Layers 여러 애니메이션을 동시에 재생할 수 있는 기능

모델에서 애니메이션 임포트

모델에서 애니메이션을 임포트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모델 파일 준비: FBX 또는 Blender 파일 형식으로 모델을 준비합니다.
  2. 모델 임포트: Unity 프로젝트로 모델 파일을 드래그하여 임포트합니다.
  3. 애니메이션 설정: 모델의 Inspector 창에서 애니메이션 탭으로 가서 애니메이션 클립을 설정합니다.
  4. Animator 설정: Animator 컴포넌트를 추가하여 애니메이션 클립을 연결합니다.

활용 예제

1. 간단한 걷기 애니메이션 만들기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CharacterAnimation : MonoBehaviour
{
    private Animator animator;

    void Start()
    {
        animator = GetComponent<Animator>();
    }

    void Update()
    {
        // W 키가 눌리면 걷기 애니메이션 재생
        if (Input.GetKey(KeyCode.W))
        {
            animator.SetBool("isWalking", true);
        }
        else
        {
            animator.SetBool("isWalking", false);
        }
    }
}

2. 애니메이션 전환

Animator 상태 머신을 사용하여 애니메이션 전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가 점프할 때 걷기 상태에서 점프 상태로 전환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PlayerController : MonoBehaviour
{
    private Animator animator;

    void Start()
    {
        animator = GetComponent<Animator>();
    }

    void Update()
    {
        if (Input.GetKeyDown(KeyCode.Space))
        {
            animator.SetTrigger("Jump");
        }
    }
}

이와 같은 방식으로 Unity 애니메이션 시스템을 활용하면 게임 내 캐릭터와 객체의 생동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조합하여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세요.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