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메시 수동 결합과 드로우 콜 최적화
개요
Unity에서 성능을 최적화하는 중요한 기술 중 하나는 메시를 결합하여 드로우 콜을 줄이는 것입니다. 메시 수동 결합을 통해 여러 메시를 단일 메시로 변환할 수 있으며, 이는 렌더링 성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메시 수동 결합
여러 개의 메시는 서로 가까이 있지만 자주 움직이지 않는 경우 드로우 콜을 줄이기 위해 수동으로 결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서랍이 있는 고정된 찬장은 전체를 하나의 메시로 결합하면 좋습니다.
이점
- 드로우 콜이 하나로 줄어들어 성능이 향상됩니다.
- 렌더링 과정이 단순화되어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주의사항
- 결합된 메시의 일부가 화면에 보이면, Unity는 결합된 전체 메시를 드로우합니다.
- 정적인 메시의 경우에는 정적 배칭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합 방법
메시를 결합하는 주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방법 | 설명 |
|---|---|
| 에셋 생성 툴에서 결합 | 메시 저작 단계에서 결합하는 방법 |
| Mesh.CombineMeshes 사용 | Unity에서 제공하는 API를 이용해 결합하는 방법 |
활용 예제
예제 1: 서랍장이 있는 찬장 만들기
서랍과 본체가 각각의 개별 메시로 제작된 경우, 이를 하나의 메시로 결합하여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예제 2: 다수의 나무 기둥
거대한 숲을 만들 때, 나무 기둥들을 각각의 메시로 만들어낸 후, 이들을 그룹화하여 하나의 메시로 런타임 시 결합할 수 있습니다.
예제 3: 캐릭터의 의상 조합
캐릭터의 다양한 의상 조합을 위해 각 의상 요소를 개별 메시로 만들고, 게임 실행 시 필요한 의상만 결합하여 최적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결론
메시 수동 결합은 Unity에서 성능을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적절히 활용하면 드로우 콜을 줄이고, 더 나은 렌더링 성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працуйте эффективно и будьте внимательны к рекомендациям и предупреждениям по поводу статической батчировк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