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2022.3 (LTS)
개요
Unity UI는 게임과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툴 세트입니다. 게임 오브젝트 기반 UI 시스템을 사용하여 컴포넌트와 게임 뷰를 활용하여 UI를 배열하고 스타일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Unity 에디터 내에서 UI를 생성하거나 변경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기본 기능
기능 | 설명 |
---|---|
게임 오브젝트 기반 | UI는 게임 오브젝트를 기반으로 구성됩니다. |
컴포넌트 시스템 | 다양한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UI 요소를 구성합니다. |
사용자 설정 가능 | 사용자 정의 스타일과 배열 방식을 지원합니다. |
버전 정보
코어 패키지는 에디터의 특정 버전과 함께 고정됩니다.
Unity UI 사용 예제
버튼 생성
Unity UI를 사용하여 버튼을 생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Unity 에디터를 열고, Canvas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합니다. 2. Canvas 내에 UI > Button을 선택하여 버튼을 추가합니다.
텍스트 표시
텍스트를 표시하기 위해 UI > Text를 선택하여 텍스트 컴포넌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버튼과 연계하여 사용자가 클릭할 때 텍스트가 변경되는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스크립트 예제
UI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C# 스크립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
public class ExampleScript : MonoBehaviour
{
public Text messageText;
public void OnButtonClick()
{
messageText.text = "버튼이 클릭되었습니다!";
}
}
위 코드는 버튼이 클릭될 때 텍스트를 변경하는 기능을 보여줍니다.
마무리
Unity UI는 강력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인터페이스를 쉽게 만들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다양한 컴포넌트로 조합할 수 있습니다. 여러 패키지와 기능과 잘 어우러져 게임 개발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