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Shader Graph 사용 안내서

Unity Shader Graph는 시각적으로 셰이더를 만들 수 있도록 돕는 툴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Shader Graph의 기본 개념과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개요

Unity의 셰이더 그래프는 코드를 직접 작성하지 않고도 셰이더를 생성할 수 있게 해주는 시각적 편집 도구입니다. 이 도구는 특정 렌더 파이프라인에 맞춰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D RP)과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 모두에서 지원됩니다.

기본 기능

기능 설명
시각적 편집 셰이더를 블록 기반으로 시각적으로 만들 수 있음
렌더 파이프라인 호환성 HD RP 및 URP에 대한 지원
노드 사용 다양한 노드를 사용하여 복잡한 셰이더를 구현 가능
재사용성 만든 셰이더를 재사용하거나 수정하여 다양한 프로젝트에 활용 가능

활용 & 응용 예제

1. 기본 셰이더 만들기

셰이더 그래프를 사용하여 기본적인 색상을 가진 셰이더를 만드는 예제입니다. - 단계 1: 새로운 셰이더 그래프 생성 - 단계 2: 'Color' 노드를 추가하여 색상 정의 - 단계 3: 'PBR Master' 노드에 연결

2. 텍스처를 활용한 셰이더

텍스처를 사용하여 개체에 다양한 이미지를 적용하는 셰이더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단계 1: 텍스처 샘플러 노드 추가 - 단계 2: 텍스처와 색상을 조합 - 단계 3: 결과를 'PBR Master' 노드와 연결

3. 모핑 및 애니메이션 셰이더

셰이더 그래프를 활용하여 물체의 특성을 변형하거나 애니메이션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 단계 1: 시간 기반 노드 추가 - 단계 2: 변형을 원하는 속성에 연결 - 단계 3: 'PBR Master' 노드에 연결하여 애니메이션을 구현

결론

Unity Shader Graph는 개발자들이 복잡한 셰이더를 쉽게 다룰 수 있도록 해주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 문서에서 다룬 내용들을 바탕으로 직접 셰이더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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