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스크립터블 빌드 파이프라인 가이드

개요

스크립터블 빌드 파이프라인은 Unity의 에셋 번들 빌드 프로세스를 C# 스크립팅으로 전환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미리 정의된 빌드 플로우를 사용하거나, 개발자가 원하는 형태로 직접 빌드 플로우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빌드 시간을 단축시키고, 증분 빌드를 가능하게 하며, 높은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주요 기능

기능 설명
고급 스크립팅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자신만의 빌드 프로세스를 설정 가능
에셋 관리 에셋 번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빌드함
증분 빌드 변경된 에셋만 확인하여 빌드 시간 개선
유연한 구조 다양한 요구사항에 따른 맞춤형 빌드 프로세스 구현 가능

버전 안내

  • 현재 상태: 사용 가능
  • 패키지 버전: com.unity.scriptablebuildpipeline@1.21
  • 릴리스 버전: 1.21.5
  • 호환성: Unity 에디터 버전 2022.3

활용 예제

기본 스크립트 설정

C#에서 스크립터블 빌드 파이프라인을 설정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필요에 맞는 빌드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 BuildPipelineExample.cs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ditor.Build.Pipeline;

public class BuildPipeline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void BuildAssetBundles()
    {
        BuildPipeline.BuildAssetBundles("Assets/AssetBundles", BuildAssetBundleOptions.None, BuildTarget.StandaloneWindows);
    }
}

커스텀 빌드 플로우

자신만의 빌드 플로우를 만들기 위해, 파라미터를 조정하고 필요에 따라 작업을 추가해줍니다.

// CustomBuildFlow.cs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ditor.Build.Pipeline;

public class CustomBuildFlow
{
    public static void Setup()
    {
        // 커스텀 작업 추가 및 설정
    }
}

에셋 최적화

에셋의 최적화는 빌드 파이프라인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스크립트 내부에서 최적화 사항을 지정하여 빌드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 AssetOptimization.cs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AssetOptimization
{
    public static void Optimize()
    {
        // 에셋 최적화 로직 추가
    }
}

결론

Unity의 스크립터블 빌드 파이프라인은 강력한 도구로, 보다 효율적인 빌드 프로세스를 구현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프로젝트의 품질과 속도를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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