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스크립터블 빌드 파이프라인 가이드
개요
스크립터블 빌드 파이프라인은 Unity의 에셋 번들 빌드 프로세스를 C# 스크립팅으로 전환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미리 정의된 빌드 플로우를 사용하거나, 개발자가 원하는 형태로 직접 빌드 플로우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빌드 시간을 단축시키고, 증분 빌드를 가능하게 하며, 높은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주요 기능
기능 | 설명 |
---|---|
고급 스크립팅 |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자신만의 빌드 프로세스를 설정 가능 |
에셋 관리 | 에셋 번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빌드함 |
증분 빌드 | 변경된 에셋만 확인하여 빌드 시간 개선 |
유연한 구조 | 다양한 요구사항에 따른 맞춤형 빌드 프로세스 구현 가능 |
버전 안내
- 현재 상태: 사용 가능
- 패키지 버전: com.unity.scriptablebuildpipeline@1.21
- 릴리스 버전: 1.21.5
- 호환성: Unity 에디터 버전 2022.3
활용 예제
기본 스크립트 설정
C#에서 스크립터블 빌드 파이프라인을 설정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필요에 맞는 빌드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 BuildPipelineExample.cs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ditor.Build.Pipeline;
public class BuildPipeline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void BuildAssetBundles()
{
BuildPipeline.BuildAssetBundles("Assets/AssetBundles", BuildAssetBundleOptions.None, BuildTarget.StandaloneWindows);
}
}
커스텀 빌드 플로우
자신만의 빌드 플로우를 만들기 위해, 파라미터를 조정하고 필요에 따라 작업을 추가해줍니다.
// CustomBuildFlow.cs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ditor.Build.Pipeline;
public class CustomBuildFlow
{
public static void Setup()
{
// 커스텀 작업 추가 및 설정
}
}
에셋 최적화
에셋의 최적화는 빌드 파이프라인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스크립트 내부에서 최적화 사항을 지정하여 빌드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 AssetOptimization.cs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AssetOptimization
{
public static void Optimize()
{
// 에셋 최적화 로직 추가
}
}
결론
Unity의 스크립터블 빌드 파이프라인은 강력한 도구로, 보다 효율적인 빌드 프로세스를 구현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프로젝트의 품질과 속도를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