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2022.3)
개요
Unity의 DOTS(데이터 지향 기술 스택)를 기반으로 한 Netcode for Entities
는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만들기 위한 고수준 넷코드 시스템입니다. 이 패키지는 네트워크화된 멀티플레이어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기본을 제공합니다.
버전 정보
- 현재 패키지 버전: 1.0.11 (Unity 에디터 버전 2022.3용)
- 이전 호환성 버전:
- com.unity.netcode@0.51: 0.51.0-preview.32, 0.51.1-preview.21
- com.unity.netcode@0.50: 0.50.0-preview.29, 0.50.1-preview.19
- com.unity.netcode@0.6: 0.6.0-preview.7
- com.unity.netcode@0.5: 0.5.0-preview.5
- com.unity.netcode@0.4: 0.4.0-preview.1
- com.unity.netcode@0.3: 0.3.0-preview.3
- com.unity.netcode@0.2: 0.2.0-preview.5
- com.unity.netcode@0.1: 0.1.0-preview.6
- com.unity.netcode@0.0: 0.0.1-preview.6, 0.0.2-preview.1, 0.0.3-preview.2, 0.0.4-preview.0
활용 예제
1. 멀티플레이어 게임 설정
Netcode for Entities
를 사용하여 간단한 멀티플레이어 자동차 경주 게임을 설정해 보세요. 각 플레이어가 자신의 차량을 조종하며, 다른 플레이어와 경쟁하게 됩니다.
2. 네트워크 객체 생성
Unity의 Netcode for Entities
를 활용하여 네트워크 내에서 모든 플레이어가 동기화된 상태로 객체를 생성하고 업데이트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3. 동기화된 데이터 전송
게임에서 플레이어의 위치나 점수를 다른 플레이어와 동기화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이를 통해 모든 플레이어가 동일한 정보에 기반하여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제 코드 스니펫
스니펫을 통해 Unity에서 네트워크 객체를 생성하고 동기화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using Unity.NetCode;
using Unity.Entities;
public class Player : IComponentData
{
public int playerId;
public float speed;
}
public void CreatePlayerEntity(EntityManager entityManager, int playerId)
{
Entity playerEntity = entityManager.CreateEntity(typeof(Player));
entityManager.SetComponentData(playerEntity, new Player { playerId = playerId, speed = 5f });
}
문서 위치
Unity 공식 문서 사이트에서 위의 내용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링크
- Unity Asset Store
- Unity 기술 포럼
- Unity 커뮤니티
이 문서는 Netcode for Entities
를 이용한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에 필요한 기초적인 정보와 활용 예제를 제공하며, Unity에서 실습을 통해 더욱 심도 있는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