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ScreenCapture 모듈 사용법
개요
ScreenCapture 모듈은 Unity에서 스크린샷을 찍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게임 개발 중에 화면을 저장하거나 테스트를 위한 이미지를 생성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주요 기능
- 게임 화면의 현재 상태를 PNG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해상도로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가 지정한 경로에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
기본 사용법
스크린샷을 찍기 위해서는 ScreenCapture.CaptureScreenshot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기본적인 스크린샷 캡처의 코드 예제입니다.
void Update() {
if (Input.GetKeyDown(KeyCode.S)) {
ScreenCapture.CaptureScreenshot("screenshot.png");
}
}
위 코드는 사용자가 'S' 키를 누를 때마다 현재 화면을 "screenshot.png"라는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해상도 조정
스크린샷을 찍을 때 해상도를 조정하고 싶다면 CaptureScreenshot의 오버로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void Update() {
if (Input.GetKeyDown(KeyCode.S)) {
ScreenCapture.CaptureScreenshot("screenshot.png", 1); // 해상도 조정
}
}
여기서 1은 기본 해상도를 나타내며, 더 높은 숫자를 입력하면 더 높은 해상도로 캡처할 수 있습니다.
특정 경로에 저장하기
아래의 예제는 특정 경로에 이미지를 저장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void Update() {
if (Input.GetKeyDown(KeyCode.S)) {
string path = Application.persistentDataPath + "/screenshot.png";
ScreenCapture.CaptureScreenshot(path);
}
}
위 코드는 스크린샷을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 폴더에 저장합니다.
활용 예제
| 예제 | 설명 |
|---|---|
| 기본 스크린샷 캡처 | 게임 화면을 기본 PNG로 저장하는 방법 |
| 해상도 조절 스크린샷 | 해상도를 조정하여 더 선명하게 스크린샷을 찍는 방법 |
| 애플리케이션 경로에 저장 | 사용자 데이터 폴더에 스크린샷을 저장하는 방법 |
| 버튼으로 스크린샷 촬영 | UI 버튼 클릭 시 스크린샷을 찍는 방법 |
| 자동 스크린샷 | 특정 조건이 만족될 때 자동으로 스크린샷을 찍는 방법 |
결론
ScreenCapture 모듈은 Unity에서 쉽게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양한 활용도를 통해 게임 개발과 테스트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cratch의 다양한 예제를 통해 효과적으로 기능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