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이미지 전환 모듈 가이드
Unity의 ImageConversion 모듈은 이미지를 PNG, JPEG, EXR 포맷으로 변환하는 헬퍼 메서드를 제공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이미지 전환을 위한 기본적인 사용법과 함께 활용 예제를 설명합니다.
버전 정보
- Unity 버전: 2022.3 (LTS)
- 지원하는 포맷: PNG, JPEG, EXR
ImageConversion 클래스 소개
ImageConversion 클래스는 다양한 이미지 포맷으로 변환할 수 있는 메서드를 제공합니다. 이 클래스는 Unity 에디터에서 이미지 리소스를 처리할 때 유용합니다.
주요 메서드 예시
| 메서드 | 설명 |
|---|---|
ImageConversion.EncodeToPNG |
이미지를 PNG 형식으로 인코딩합니다. |
ImageConversion.EncodeToJPG |
이미지를 JPEG 형식으로 인코딩합니다. |
ImageConversion.EncodeToEXR |
이미지를 EXR 형식으로 인코딩합니다. |
사용 예제
이미지를 전환하기 위한 간단한 C# 스크립트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예제에서는 Texture2D 객체를 PNG 포맷으로 변환합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IO;
public class Image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Texture2D texture;
void Start()
{
// Texture2D를 PNG 포맷으로 변환합니다.
byte[] imageData = ImageConversion.EncodeToPNG(texture);
// 파일로 저장합니다.
File.WriteAllBytes(Application.dataPath + "/SavedImage.png", imageData);
}
}
추가 활용 예제
- JPEG 변환 및 압축
- 메모리 절약을 위해 JPEG 형식으로 이미지를 변환하고 압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JPEG 품질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EXR로 고품질 이미지 저장
- 고해상도 이미지 작업에 적합한 EXR 포맷으로 장면의 렌더링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주의 사항
ImageConversion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Unity의 최신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를 인코딩할 때 메모리 문제에 유의해야 합니다. 큰 이미지 파일은 메모리 사용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결론
이 가이드는 Unity의 ImageConversion 모듈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정보와 예제를 제공했습니다. 다양한 이미지 포맷으로 변환하는 데 유용한 이 클래스를 사용하여 프로젝트에 필요한 이미지 처리 기능을 개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