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애니메이션 시스템 개요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애니메이션 모듈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과 예제를 제공하겠습니다. Unity의 애니메이션 시스템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은 게임 개발 과정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1. 애니메이션 모듈
Unity의 애니메이션 모듈은 강력한 애니메이션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3D 모델, UI 요소 등 다양한 오브젝트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1.1 주요 기능
-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 Blend Tree를 통한 부드러운 전환
- 상태 기계(State Machine)를 통한 애니메이션 제어
2. 기본 사용법
자, 이제 애니메이션 모듈을 사용하여 기초적인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1 애니메이션 클립 만들기
- 클립 생성: 프로젝트 창에서
Right Click > Create > Animation을 선택하여 새로운 Animation 클립을 생성합니다. - 애니메이션 설정: 클립 편집기에 키프레임을 추가하여 오브젝트의 위치, 회전, 크기 등을 설정합니다.
2.2 애니메이션 컨트롤러 설정하기
- 컨트롤러 생성:
Right Click > Create > Animator Controller를 선택하여 새로운 Animator Controller를 만듭니다. - 애니메이션 추가: Animator 창에 생성한 애니메이션 클립을 드래그하여 추가합니다.
- 전환 설정: 애니메이션 사이의 전환 조건을 설정합니다.
3. 코드로 애니메이션 제어하기
이제 C#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애니메이션을 제어하는 예제를 보겠습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AnimationExample : MonoBehaviour
{
private Animator animator;
void Start()
{
animator = GetComponent<Animator>();
}
void Update()
{
if (Input.GetKeyDown(KeyCode.Space))
{
animator.SetTrigger("Jump");
}
}
}
이 코드 예제에서는 Space 키를 눌렀을 때, Jump라는 트리거를 사용하여 애니메이션 전환을 실행합니다.
4. 활용 예제
다음은 Unity 애니메이션 시스템의 다양한 활용 예시입니다.
| 예제명 | 설명 |
|---|---|
| 캐릭터 점프 애니메이션 | 캐릭터가 점프할 때 애니메이션을 추가하는 방법 |
| UI 요소의 호버 애니메이션 | 버튼에 마우스를 올릴 때 애니메이션 효과 적용 |
| NPC 대화 애니메이션 | NPC와의 대화 중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는 방법 |
| 물체의 회전 효과 | 게임 오브젝트의 회전 애니메이션 적용 |
이 표는 Unity의 애니메이션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보여줍니다.
5. 추가 자료
더욱 깊이 있는 정보와 튜토리얼은 Unity 공식 문서를 참조하세요. Unity 애니메이션 시스템은 매우 다재다능하므로,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