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Tilemap Collider 2D 사용하기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Tilemap Collider 2D 컴포넌트에 대해 설명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합니다. Tilemap Collider 2D는 2D 게임에서 타일을 기반으로 콜라이더 모양을 생성해 물리 충돌을 처리하는 데 필수적인 컴포넌트입니다.
Tilemap Collider 2D 기능 설명
Tilemap Collider 2D는 현재 게임 오브젝트의 Tilemap에서 타일에 대해 콜라이더 모양을 생성합니다. 타일맵의 타일을 추가하거나 제거하면 LateUpdate 동안 콜라이더 모양이 업데이트됩니다. 이로 인해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주요 프로퍼티
프로퍼티 이름 | 설명 |
---|---|
Max Tile Change Count | 타일 변경의 최대 수를 설정합니다. 이 횟수를 초과하면 전체 리빌드가 수행됩니다. |
Extrusion Factor | 각 타일의 콜라이더 모양을 돌출할 정도를 설정합니다. |
Material | 충돌과 관련된 속성을 정의하는 Physics Material 2D를 선택합니다. |
Is Trigger | 이 콜라이더가 트리거처럼 작동하도록 설정합니다. |
Used by Composite | Composite Collider 2D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
Offset | 로컬 오프셋 값을 설정합니다. |
Layer Overrides | 레이어 오버라이드를 설정합니다. |
Include Layers | 추가 포함할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
Exclude Layers | 제외할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
콜라이더 타입
콜라이더 타입에 따라 생성되는 콜라이더 모양의 차이를 설명합니다.
콜라이더 타입 | 기능 |
---|---|
없음 | 콜라이더 모양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
Sprite | 할당된 스프라이트를 기반으로 콜라이더 모양을 생성합니다. |
Grid | 선택된 Grid 컴포넌트에 따라 콜라이더 모양을 생성합니다. |
Tilemap 및 Composite Collider
Tilemap Collider 2D는 Composite Collider 2D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컴포넌트를 함께 사용하면 인접한 타일의 콜라이더 모양을 합성하여 부드러운 경계를 만듭니다. 결과적으로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팅 API 활용
콜라이더를 즉시 변경해야 할 경우, Tilemaps.TilemapCollider2D.ProcessTilemapChanges
메서드를 사용하여 즉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빌드가 필요한지 확인하려면 Tilemaps.TilemapCollider2D.hasTilemapChanges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 플랫폼 생성: Tilemap Collider 2D를 사용하여 2D 플랫폼 게임의 바닥이나 벽과 같은 장애물을 설정합니다.
- 상호작용 콜라이더: Is Trigger 프로퍼티를 활성화하여 플레이어가 특정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 레벨 디자인: 다양한 타일을 사용하여 레벨의 형상을 정교하게 디자인할 수 있으며, Composite Collider를 활용하여 각 콜라이더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Tilemap Collider 2D를 활용하면 2D 게임 내에서 다양한 물리적 상호작용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자료나 튜토리얼은 Unity 공식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