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Tilemap 컴포넌트 설명
개요
Tilemap 컴포넌트는 2D 게임 레벨 생성에 사용되며, 그리드에 따라 타일을 배치하고 관리합니다. 이 감성을 가지고 필요한 정보를 Tilemap Renderer 및 Tilemap Collider 2D와 같은 다른 컴포넌트로 전달합니다. Unity에서는 2D Tilemap Editor 패키지가 제공되어, 이 패키지를 통해 타일 팔레트를 생성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2D Tilemap Editor 설치
2D Tilemap Editor는 기본적으로 프로젝트를 2D 템플릿으로 생성하면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또는 Unity 레지스트리에서 패키지 관리자를 통해 직접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타일 팔레트를 사용하여 타일을 그리거나 편집하고자 할 경우, 다음 메뉴로 접근하여 관련 문서를 참조하세요:
Window > 2D > Tile Palette
Tilemap 프로퍼티
프로퍼티 | 설명 |
---|---|
Animation Frame Rate | 타일 애니메이션의 재생 프레임 속도를 설정합니다. 2로 설정하면 기본 속도의 두 배로 재생됩니다. |
Color | 타일맵의 타일에 적용할 컬러를 선택합니다. 흰색으로 설정하면 색조 없이 렌더링됩니다. |
Tile Anchor | xyz 축을 따라 타일의 오프셋을 입력합니다. |
Orientation | 타일의 방향을 설정합니다. XY, XZ, YX, YZ, ZX, ZY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Custom"을 통해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
Offset | 커스텀 방향의 포지션 오프셋을 설정합니다. "Custom"을 선택한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
Rotation | 커스텀 방향의 회전 각도를 설정합니다. "Custom" 선택 시 적용됩니다. |
Scale | 확대/축소 비율을 설정합니다. "Custom" 선택 시 적용됩니다. |
Info | 타일맵의 에셋을 확인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
Tiles | 타일맵 내 존재하는 Tile Assets 목록입니다. |
Sprites | 타일맵 내 스프라이트 목록입니다. |
추가 리소스
- Tilemap Renderer 컴포넌트 레퍼런스
- Tile Palette 환경 설정 레퍼런스
- 타일맵 워크플로우 관련 자료
활용 예제
Tilemap을 사용한 플랫폼 게임 제작
- 타일 만들기: 먼저, 다양한 종류의 타일을 디자인하여 자신의 타일 팔레트를 만듭니다.
- 타일 배치: Tilemap 시스템을 사용하여 2D 레벨을 디자인합니다. 타일의 배치는 사용자가 쉽게 할 수 있습니다.
- 애니메이션 추가: 타일 애니메이션 프레임 속도를 조절하여 동적인 환경을 만듭니다.
Tilemap의 색상 조정
- 색상 선택: Tilemap 프로퍼티에서 원하는 색을 선택하여 환경에 맞는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 빛 효과: 타일의 색을 조절하여 일출, 일몰 등 시간의 변화를 표현합니다.
위와 같이 Tilemap 컴포넌트를 활용하면 2D 게임에서 다양하고 복잡한 레벨을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Unity의 강력한 엔진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게임을 개발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