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Tilemap 컴포넌트 설명

개요

Tilemap 컴포넌트는 2D 게임 레벨 생성에 사용되며, 그리드에 따라 타일을 배치하고 관리합니다. 이 감성을 가지고 필요한 정보를 Tilemap Renderer 및 Tilemap Collider 2D와 같은 다른 컴포넌트로 전달합니다. Unity에서는 2D Tilemap Editor 패키지가 제공되어, 이 패키지를 통해 타일 팔레트를 생성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2D Tilemap Editor 설치

2D Tilemap Editor는 기본적으로 프로젝트를 2D 템플릿으로 생성하면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또는 Unity 레지스트리에서 패키지 관리자를 통해 직접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타일 팔레트를 사용하여 타일을 그리거나 편집하고자 할 경우, 다음 메뉴로 접근하여 관련 문서를 참조하세요:

Window > 2D > Tile Palette

Tilemap 프로퍼티

프로퍼티 설명
Animation Frame Rate 타일 애니메이션의 재생 프레임 속도를 설정합니다. 2로 설정하면 기본 속도의 두 배로 재생됩니다.
Color 타일맵의 타일에 적용할 컬러를 선택합니다. 흰색으로 설정하면 색조 없이 렌더링됩니다.
Tile Anchor xyz 축을 따라 타일의 오프셋을 입력합니다.
Orientation 타일의 방향을 설정합니다. XY, XZ, YX, YZ, ZX, ZY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Custom"을 통해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Offset 커스텀 방향의 포지션 오프셋을 설정합니다. "Custom"을 선택한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Rotation 커스텀 방향의 회전 각도를 설정합니다. "Custom" 선택 시 적용됩니다.
Scale 확대/축소 비율을 설정합니다. "Custom" 선택 시 적용됩니다.
Info 타일맵의 에셋을 확인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Tiles 타일맵 내 존재하는 Tile Assets 목록입니다.
Sprites 타일맵 내 스프라이트 목록입니다.

추가 리소스

  1. Tilemap Renderer 컴포넌트 레퍼런스
  2. Tile Palette 환경 설정 레퍼런스
  3. 타일맵 워크플로우 관련 자료

활용 예제

Tilemap을 사용한 플랫폼 게임 제작

  1. 타일 만들기: 먼저, 다양한 종류의 타일을 디자인하여 자신의 타일 팔레트를 만듭니다.
  2. 타일 배치: Tilemap 시스템을 사용하여 2D 레벨을 디자인합니다. 타일의 배치는 사용자가 쉽게 할 수 있습니다.
  3. 애니메이션 추가: 타일 애니메이션 프레임 속도를 조절하여 동적인 환경을 만듭니다.

Tilemap의 색상 조정

  1. 색상 선택: Tilemap 프로퍼티에서 원하는 색을 선택하여 환경에 맞는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2. 빛 효과: 타일의 색을 조절하여 일출, 일몰 등 시간의 변화를 표현합니다.

위와 같이 Tilemap 컴포넌트를 활용하면 2D 게임에서 다양하고 복잡한 레벨을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Unity의 강력한 엔진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게임을 개발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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