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Text Mesh 컴포넌트 가이드
개요
Text Mesh 컴포넌트는 텍스트 문자열을 3차원 지오메트리 형태로 표현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이 컴포넌트는 레거시 기능이므로, 더 발전된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방법을 사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프로퍼티 설명
프로퍼티 | 설명 |
---|---|
Text | 렌더링될 텍스트입니다. |
Offset Z | 텍스트가 transform.position.z에서 얼마나 떨어져서 표시될지 결정하는 거리입니다. |
Character Size | 각 문자의 크기로, 텍스트 전체의 크기를 조절합니다. |
Line Spacing | 텍스트 줄 사이의 간격을 정의합니다. |
Anchor | 텍스트의 포지션이 공유되는 기준점입니다. |
Alignment | 텍스트 줄의 정렬 방식(왼쪽, 오른쪽, 가운데)입니다. |
Tab Size | 탭 문자 입력에 필요한 공간의 크기입니다. |
Font Size | 폰트의 크기를 정의합니다. 동적 폰트 크기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
Font Style | 폰트 렌더링 스타일을 설정합니다. |
Rich Text | 이 프로퍼티를 활성화하면 텍스트 렌더링 시 태그 처리가 적용됩니다. |
Font | 텍스트를 렌더링할 때 사용할 트루타입 폰트입니다. |
Color | 텍스트의 색상을 정의합니다. |
Text Mesh 사용 방법
- 폰트 임포트: 트루타입 폰트(.ttf)를 탐색기나 Finder에서 Project View로 드래그하여 임포트합니다.
- 텍스트 메시 생성:
GameObject > Create Other > 3D Text
를 선택하여 텍스트 메시를 생성합니다. - 텍스트 조정: Scene View에서 Transform 도구를 사용해 텍스트의 크기를 조절하거나 위치를 변경합니다.
폰트 설정
- 텍스트 메시의 폰트를 변경할 경우, 컴포넌트의 폰트 프로퍼티와 폰트 머티리얼의 텍스처를 올바른 폰트 텍스처로 설정해야 합니다. 폰트 에셋의 폴드아웃 메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베스트 프랙티스
- 무료 트루타입 폰트를 찾으신다면 1001freefonts.com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 Text 프로퍼티를 스크립팅할 때는 이스케이프 문자
\n
을 사용하여 줄바꿈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간단한 마크업을 통해 텍스트 메시의 스타일을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된 세부 사항은 스타일 텍스트 페이지를 참조해주세요.
주의사항
- 폰트 크기를 너무 작게 설정하면 폰트 텍스처가 고르지 않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TextMesh와 폰트 텍스처의 크기가 다를 경우 텍스트가 잘못 표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 문서를 통해 Unity의 Text Mesh 컴포넌트를 쉽게 이해하고, 이를 프로젝트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