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 Terrain Layer
개요
Terrain Layer는 Unity에서 터레인의 표면 품질을 정의하는 에셋입니다. 이는 터레인에 적용되는 머티리얼이 렌더링할 때 사용하는 텍스처와 기타 프로퍼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여러 개의 터레인 레이어를 통해 다양하고 흥미로운 표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Terrain Layer의 특징
- 재사용성: 여러 터레인 타일에서 쉽게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 다양한 질감: 각각의 터레인 레이어에 서로 다른 텍스처를 추가하여 다양성과 흥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 페인팅 기능: 다양한 지면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페인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Terrain Layer 생성 방법
- Unity의 Terrain Inspector에서 페인트 브러시 아이콘 클릭 후 드롭다운 메뉴에서 Paint Texture 선택
- Terrain Layers섹션 하단의 Edit Terrain Layers 버튼 클릭 후 Create Layer 선택
- Select Texture2D 창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하여 레이어 생성
Terrain Layer의 타입과 프로퍼티
다음은 중요한 Terrain Layer 프로퍼티에 대한 설명입니다.
프로퍼티 | 설명 |
---|---|
Diffuse | 터레인 레이어의 기본 색상을 나타내는 텍스처 |
Color Tint | 터레인 레이어의 색상 조정을 위한 필드 |
Normal Map | 조명 계산에 사용되는 터레인 레이어의 노멀 정보 |
Normal Scale | 노멀 맵의 스케일을 조정하는 값 |
Mask Map | 특정 기능을 위해 사용되는 마스크 맵 텍스처 |
Tiling Settings | 텍스처의 타일링 설정에 관한 정보 |
Size | 텍스처의 크기를 정의하고 타일링 빈도를 나타냄 |
Offset | 각 텍스처의 샘플 위치에 적용되는 기본 오프셋 |
렌더링 성능과 최적화
- 성능 최적화를 위해 각 터레인 타일에 4개의 터레인 레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DRP)의 경우, 최대 8개까지 지원됩니다.
예제 활용
풀에서 모래 해변으로의 전환
- 두 개의 Terrain Layer 생성 - 하나는 풀 질감을, 다른 하나는 모래 질감을 사용.
- 색상 조정 및 알파 채널로 불투명도를 설정하여 자연스러운 전환 효과를 만듭니다.
다양한 지면 시뮬레이션
- 터레인 레이어를 여러 개 추가하여 풀, 사막, 눈과 같은 다양한 지면 타입을 쉽게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References
- Terrain Inspector에서 프로퍼티 설정 방법
- Unity의 공식 문서에서 더 많은 정보 탐색
이 문서는 Unity의 공식 문서에서 발췌한 내용을 기초로 하여 Terrain Layer의 기본 개념과 활용법을 설명합니다. 게임 개발 시 Terrain Layer를 통해 다채로운 환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