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 Terrain Layer

개요

Terrain Layer는 Unity에서 터레인의 표면 품질을 정의하는 에셋입니다. 이는 터레인에 적용되는 머티리얼이 렌더링할 때 사용하는 텍스처와 기타 프로퍼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여러 개의 터레인 레이어를 통해 다양하고 흥미로운 표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Terrain Layer의 특징

  • 재사용성: 여러 터레인 타일에서 쉽게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 다양한 질감: 각각의 터레인 레이어에 서로 다른 텍스처를 추가하여 다양성과 흥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 페인팅 기능: 다양한 지면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페인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Terrain Layer 생성 방법

  1. Unity의 Terrain Inspector에서 페인트 브러시 아이콘 클릭 후 드롭다운 메뉴에서 Paint Texture 선택
  2. Terrain Layers섹션 하단의 Edit Terrain Layers 버튼 클릭 후 Create Layer 선택
  3. Select Texture2D 창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하여 레이어 생성

Terrain Layer의 타입과 프로퍼티

다음은 중요한 Terrain Layer 프로퍼티에 대한 설명입니다.

프로퍼티 설명
Diffuse 터레인 레이어의 기본 색상을 나타내는 텍스처
Color Tint 터레인 레이어의 색상 조정을 위한 필드
Normal Map 조명 계산에 사용되는 터레인 레이어의 노멀 정보
Normal Scale 노멀 맵의 스케일을 조정하는 값
Mask Map 특정 기능을 위해 사용되는 마스크 맵 텍스처
Tiling Settings 텍스처의 타일링 설정에 관한 정보
Size 텍스처의 크기를 정의하고 타일링 빈도를 나타냄
Offset 각 텍스처의 샘플 위치에 적용되는 기본 오프셋

렌더링 성능과 최적화

  • 성능 최적화를 위해 각 터레인 타일에 4개의 터레인 레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DRP)의 경우, 최대 8개까지 지원됩니다.

예제 활용

풀에서 모래 해변으로의 전환

  1. 두 개의 Terrain Layer 생성 - 하나는 풀 질감을, 다른 하나는 모래 질감을 사용.
  2. 색상 조정 및 알파 채널로 불투명도를 설정하여 자연스러운 전환 효과를 만듭니다.

다양한 지면 시뮬레이션

  • 터레인 레이어를 여러 개 추가하여 풀, 사막, 눈과 같은 다양한 지면 타입을 쉽게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References

  • Terrain Inspector에서 프로퍼티 설정 방법
  • Unity의 공식 문서에서 더 많은 정보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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