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Terrain Collider 컴포넌트 레퍼런스
개요
Terrain Collider는 연결된 Terrain 오브젝트와 동일한 모양의 충돌 표면을 구현하는데 사용됩니다. 이 컴포넌트를 사용하면 3D 환경에서 물리적 상호작용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주요 프로퍼티
프로퍼티 | 설명 |
---|---|
Material | 콜라이더가 다른 콜라이더와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물리 머티리얼에 대한 레퍼런스입니다. |
Terrain Data | Terrain 데이터에 대한 참조입니다. |
Enable Tree Colliders | 선택 시 트리 콜라이더가 활성화됩니다. |
세부 정보
- Unity 5.0 이전 버전에서는 터레인과 구체 간 상호작용을 향상시키기 위해 Terrain Collider에 'Smooth Sphere Collisions'라는 프로퍼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물리 엔진의 기본 동작으로 매끄러운 상호작용이 제공되므로, 이 프로퍼티를 더 이상 사용하는 데 특별한 이점이 없습니다.
활용 예제
1. Terrain 구현
Terrain Collider는 3D 게임 개발에서 지형을 구성하는데 필수적입니다. 실제 지형의 모양을 반영하여 캐릭터와 물체가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하도록 합니다.
2. Tree Collider 활성화
if (enableTreeColliders)
{
terrainCollider.EnableTreeColliders(true);
}
위 코드 스니펫은 트리 콜라이더를 활성화하는 예제입니다.
3. 물리 머티리얼 설정
물리 머티리얼을 설정하면 물체 간의 마찰력과 반발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terrainCollider.material = myPhysicsMaterial;
위 코드에서 myPhysicsMaterial
은 사용자가 정의한 물리 머티리얼입니다.
참고 문헌
- Unity 공식 문서
- Unity 사용자 커뮤니티에서의 질문 및 답변
정리
Terrain Collider는 Unity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3D 환경에서 현실적인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사용자는 이를 활용해 게임의 몰입감을 높이고, 다양한 물리 효과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